검색어 입력폼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보건소실습 컨퍼런스때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퇴행성관절염에대한 정의, 원인, 증상, 진단, 간호, 약물치료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1)정의
2)원인
3)증상
4)진단
5)간호
6)약물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골관절염(=퇴행성관절염)이란?

정상관절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성분 중에서 연골과 그 주위의 뼈에 퇴행성 변화 (나이가 들면 머리가 하얗게 세고, 얼굴에 주름살이 생김)가 나타나서 생기는 관절염으로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움직이기가 힘들어지며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하는 가장 흔한 관절 질환이다.

관절은 관절 연골(물렁뼈)와 주위의 뼈, 관절을 싸고 있는 막으로 구성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변화는 관절 연골에서 시작된다.
연골을 만드는 성분을 만들어 내는 연골 세포가 나이를 먹으면서 그 기능이 떨어 져서 연골의 탄력성이 없어져 외부의 충격으로 부터 관절을 보호하는 능력이 약해진다. 시간이 흐르면서 연골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병이 점점 진행되면 관절막으로 싸인 관절강 안으로 유입되는 여러 가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반복되어 나타난다.

원 인
크게 두 가지 원인이 있는데 관절의 연골이나 뼈는 정상적인데 비해 관절에 과도한 부하가 걸려 관절 조직이 손상을 받거나, 부하는 정상적인데 비해 관절의 연골이나 뼈가 약한 경우이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부위의 외상, 관절의 과다 사용, 어긋난 모양으로 잘못 연결된 관절, 또는 과체중으로 관절과 연골에 과도한 부담이 있을 때 잘 생긴다.
이 질환은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55세 이상인 경우에는 약 80%, 75세인 경우에는 거의 전인구가 이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4분의 1 정도에만 임상적인 증세가 나타난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그 정도도 심하다. 또한 비만증이 있는 경우나 과거에 교통사고나 외상으로 인하여 뼈나 관절이 다쳤던 경우, 선천성 기형이 있는 경우, 뼈 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 직업 또는 취미로 한 관절을 계속해서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도 잘 생긴다.

참고 자료

대한류마티스건강전문학회(2005) 골관절염 환자 자조관리의 실천
이은옥 외 (1994) 관절염 환자의 자기관리 신광출판사
서문자 외 (2002) 관절염 궁금증 풀어가기 신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