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근 『入學圖說』 보물 제1136호 천인심성합일지도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3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4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권근 『入學圖說』 보물 제1136호 천인심성합일지도

목차

없음

본문내용

󰡔入學圖說󰡕을 통해 본 권근의 성리학

『入學圖說』은 보물 제1136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 책은 陽村 權近(1352~1409 려말선초에 활약한 당시의 대표적 유학자이다)이 처음 학문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하여 저술한 성리학 입문서로, 전집 단간본과 전·후집 합간본의 두 가지가 있다. 『入學圖說』은 다양한 그림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해설을 첨부하여 성리학의 의미를 드러내었다. 이 그림들은 조선 유학사에서 중요한 사상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이 그림을 통해서 그가 탐구한 주제들이 그 이후 조선 유학의 탐구과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전집에 「천인심성합일지도(天人心性合一之圖)」 등 26종, 후집에 「십이월괘지도(十二月卦之圖)」 등 14종의 도설이 실려 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도설로 평가 받고 있는 「천인심성합일지도」는 성리학의 중심개념인 태극·천명·이기·음양·오행·사단·칠정 등의 문제를 하나의 도표 속에 요약하고 이들의 상호관계와 각각의 특성들을 평이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 도설은 후대에 이황과 정지운의 『천명도설』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며 성리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이 책은 한국의 사상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