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환경이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은 리포트 이구요
각주랑 참고문헌 다달려있어서 출처,근거 확실합니다.

목차

Ⅰ 서 론
1. 자연환경과 건축

Ⅱ 본 론
2. 기후환경과 건축
(1) 고온다습기후(Warm-Humid Climates)
(2) 고온건조기후(Hot-Arid Climates)
(3) 온난기후(Temperate Climates)
(4) 한냉기후(Cold Climates)
(5) 냉대기후(microthermal climate)
(6) 열대습윤기후
3. 지리환경과 건축
(1) 산지
(2) 평지
(3) 해안
(4) 습지

Ⅲ 결 론
4. 친환경 건축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자연환경과 건축
인류가 나타나서 살아오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원초적인 문제는 생존이었을 것이다. 인류가 생존하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커다란 장애물은 자연환경에의 적응이었을 것이다. 자연환경이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은 과연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자연환경이라는 어휘에 대한 기본적 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환경이란 인간 또는 생물개체를 둘러싸고, 상호작용을 미치고 있는 모든 외계를 의미하는 것이며 크게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으로 분류된다.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자연환경과 건축의 관계인데 자연환경이란 일단 사전적 의미로써는 우주만물의 상태, 즉 대기 물 ․ 일조 ․ 통풍 ․ 자연경관 등을 요소로 하는 자연 그대로의 생물과 무생물 일체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강우, 강풍, 한란, 외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거처를 만들었다. 그것은 당초 동물들의 서식처와 같이 다만 몸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점차 채광을 위한 창이나 환기를 위한 통풍구등 자연을 교모하게 이용하는 연구가 고려되고, 또 보다 쾌적한 생활공간을 요구하여 자연에 대항하여 조명, 냉난방까지 갖추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건축물은 우선 인간이 생활하고 일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인위적인 환경을 구성한다.
건축물의 여러 가지 기능 중 환경조절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먼저 자연환경의 측면에서 보자면, 건축을 `인간의 생활을 담기 위한 그릇`이라고 비유한 것처럼 건축은 고유한 사용목적에 따라 인간이 최선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건을 제공해야 한다. 지구상에는 각 지역마다 기온의 차이뿐만 아니라 강우량, 일사량의 다소, 해양성, 내륙성의 기후특성 등이 다르다. 따라서 건축물 또한 똑같을 수는 없다. 이를 증명하듯이 세계각지에는 그 지역의 기후 및 풍토, 문화, 역사, 전통에 적합한 고유한 건축물들이 많이 존재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에스키모의 이글루다. 추운 외기 조건에 대응하기 위하여 열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반구형의 밀집한 형태로 외피면적을 최소화하였다.

참고 자료

- 임만택, “건축환경학”, 보문당, 2006. 3
- 정창원 외 4인, “건축환경계획“, 서우, 2002. 2
- 김삼렬 외 11인, “친환경건축의 이해“, 대한건축학회, 기문당, 2009. 9
- 김원 외 14인, “친환경 건축설계 가이드“, 한국건축가협회, 발언, 2009. 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