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헌고찰] 전립선비대증, 경요도적 전립선 절제술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30 | 최종수정일 2016.04.18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립선비대증, 경요도적 전립선 절제술 문헌고찰 입니다.

목차

전립선 비대증
Ⅰ.전립선 비대증의 정의
Ⅱ. 전립선비대증의 단계적 발생
Ⅲ. 전립선비대증의 역학
Ⅳ. 전립선비대증의 증상
Ⅴ. 전립선비대증의 진단
Ⅵ. 전립선비대증의 치료
Ⅶ. 전립선비대증의 간호

TUR-P
Ⅰ. TUR-P란?
Ⅱ. TUR-P 과정
Ⅲ. TUR-P 간호

본문내용

Ⅰ.전립선 비대증의 정의
남성이 50대가 되면 전립선 내부에 비대성 병변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래서 남자 50대를 전립선 연령이라고 흔히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물론 30대나 40대에서도 드물게 비대성 변화가 일어나는 예도 있다. 의학용어로 비대라 함은 세포의 수는 늘지 않고 다만 그의 크기만 커진 상태를 말하는 것이고, 증식은 세포의 수와 크기가 함께 증가한 상태를 말한다. 전립선 증식증이라는 표현이 의학적으로 더 적절하지만 오랫동안 관례적으로 사용했던 전립선비대증이라고 불리는 것이 더욱 친근하게 들리는 이유로 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전립선은 갓 태어난 아기에게도 있으나 그 크기는 발견하기 힘들 정도로 작다. 사춘기가 되면서 남성호르몬의 작용에 의하여 전립선이 조금씩 커지면서 30세 전후가 되면 약 밤톨 (20gm) 정도의 크기가 된다. 그 후 변화가 없다가 40세 이후에 다시 전립선의 성장이 진행한다. 방광출구를 둘러싸고 있는 전립선이 비대하면 우선 그 부위를 압박하여 요도가 좁아지므로 방광에서 나오는 오줌줄기가 가늘어진다. 따라서 비대의 정도가 점점 심해 가면서 오줌 누기도 점점 어렵게 되기 마련이나, 실제로는 반드시 그렇지 않다. 전립선 크기만 가지고 비대증을 진단하지 않으며, 오줌누기의 여러 가지 자각증상, 전립선을 손가락으로 만져보거나 오줌누기의 객관적 판단 등의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50대 이후의 소위 전립선 연령에서 오줌 누기가 정상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될 수 있는 대로 속히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Ⅱ. 전립선비대증의 단계적 발생



가. 경미한 비대가 전립선의 이행대에서 시작한다.
나. 중등도의 비대로 전립선요도가 약간 압박된다.
다. 비대가 심하여져 전립선요도가 심하게 압박된다.

참고 자료

1. 논문 - 한상진,채수응의 전립선비대증에서의 경요도적 절제술에 대한 임상적 관찰 1987
2. 나흥식 외 의학용어, 한미의학, 2004
3. 송미순 외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1994
4. 서문자 외 성인간호학 하2, 수문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