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근콘크리트 시공 어떻게 하나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공순서 방법등 현장용으로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철근의 이음]
[거푸집 공사]
[거푸집 해체 순서]
[철근배근시작점]

본문내용

[철근의 이음]
①결속선 이음
②철근의 용접
일반 가스(gas) 용접은 용접시 기포가 많이 발생하고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구조용 철근의 용접에 사용하지 않는다.


[거푸집 공사]
1. 거푸집 조립순서
①기초 → 기둥 → 벽 → 보 → 바닥 → 계단
②기초 → 기둥 → 내벽 → 큰보 → 작은보 → 바닥 → 외벽


[거푸집 해체 순서]
기초 → 벽 → 보 옆 → 기둥 → 바닥 → 계단 → 보 밑


철근 콘크리트
기초 기둥 보 벽 슬라브 계단

[철근배근시작점]


슬래브 철근은 벽의 끝단에서 5cm부터 배근한다.


옹벽의 철근량 산출시 세로근(수직근)은 벽길이를 배근간격으로 나눈값을 갯수로 하고, 가로근(수평근) 또한 벽 높이를 배근간격으로 나눈값을 갯수 산출한다.


3m높이의 옹벽이고 배근간격이 @300mm이라면 3000/300=10개라는 답이 나온다.
바닥부터 철근배근을 시작하면 상단부에서 철근이 하나 모자라게 된다.
그러니 바닥에서 15cm높이에서 시작하면 상단부에서도 15cm정도 남으니 바닥에서 15cm정도 높이에서 시작하는것이 좋을듯 하다.


보통 구조물(토목, 건축)은 말뚝 기초, FOOTING 기초, 기둥, SLAB 등의 구조로 이루어집니다. 시공순서로 보았을 때는 우선 지질 조사(시공 Boring 등) 를 시행하고, 말뚝등의 구조물을 지지하기 위한 기초시설을 시공합니다. 말뚝박기(항타 또는 매입의 형태가 일반적)의 순서는 위치측량 → 확인, 검측→ 말뚝 항타→ 말뚝 내부 철근망 근입 → 콘크리트 타설 순이 보편적입니다. 그리고 나서 양생(Curing)을 하고 되메우기 한 후, FOOTING 시공을 하게 됩니다. 순서는 우선 터파기→ 잡석 부설→버림콘크리트 타설→양생→ 철근조립→벽체거푸집 조립→콘크리트 타설→양생→거푸집 해체 순입니다. (여기서 거푸집은 님께서 언급하신 형틀과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이후 이루어지는 기둥이라든가 벽체, 슬라브도 시공순서는 FOOTING의 순서와 동일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