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성마비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뇌성마비에 대한 요약파일.

목차

1. 뇌성마비의 정의
2. 뇌성마비 인구 현황
3. 뇌성마비 장애인과 가족의 욕구 및 방안

본문내용

- 대상자와 가족을 위한 의료사회사업 방안들에 대한 고찰

●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 : 이 계획은 부모들이 뇌성마비 아동을 가르치기 위해 일상적인 활동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우는 것을 돕고, 형재자매들이 뇌성마비 동생이나 형(언니)을 어떻게 대처하는지 배우는 것을 돕기 위해 제공될 서비스를 얘기하고 있다. 특히 조기에 개입하는 것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이 계획의 도입을 통해 뇌성마비 자녀를 처음 맞이하게 된 가족에게 그들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그들에게 맞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이끌어 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직업학교 연결 : 장애인 직업학교를 연결하여 뇌성마비 장애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배우게 한다. 그래서 그들도 취업을 하는데 있어 자신들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자조모임 연결 :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뇌성마비 자녀를 둔 부모들의 자조모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결해 준다. 연결함으로 인해 그들이 다른 가정의 뇌성마비 아이도 힘들어 하는 것을 보고 다른 부부들을 봄으로써 자신들도 희망을 가질 수 있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져 아이가 사회에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장애형제를 둔 형제들끼리의 자조모임을 통해 자신들의 형제 뿐 아니라 다른 이들의 형제도 같은 상황에 있음을 알게 한다. 형제들의 나이에 맞는 프로그램이나 자조집단으로 연계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자립생활센터의 연결 : 자립생활 센터의 연결을 통해 서비스를 받도록 돕는다. 그곳에서 동료상담을 통해 장애인 자신들의 문제를 자신들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서로 지지하며 돕게 된다. 활동지원 서비스 또한 연계할 수 있는데 이는 뇌성마비 장애인이라면 필수적인 서비스이다. 중증 장애인이라면 누군가의 도움 없이 혼자 다니는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자립생활기술교육을 통해 현재 자립생활을 하고 있거나 앞으로 자립생활계획을 갖고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동일한 장애경험을 갖고 있으면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