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험9. 단상 교류회로의 임피던스 및 전력 측정 결과 보고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실험9. 단상 교류회로의 임피던스 및 전력 측정 결과 보고서

목차

# 실험 분석
+ 실험 결과 & 고찰
# 고찰문제

본문내용

+ 실험 결과 & 고찰
위의 실험은 R-L, R-C가 각각 직렬로 연결된 회로에서 입력전압 60V가 주어졌을 때, 저항단, 인덕터 단, 커패시터 단에 걸리는 전압과 회로에 흐르는 전류, 그리고 전압과 전류간의 위상각 차이를 측정한 실험이다. 먼저, R-L 회로에서 R에 걸리는 전압은 38.67V가 나왔고, L에 걸리는 전압은 42.42V가 나왔다. 이는 교류 전원 인가 시 L 역시 저항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각단에 걸리는 전압을 이론값으로 구해보면, (저항단), 가 나온다. 위의 측정 값과 비교하면 오차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소자의 값이 틀리고, 회로 구성 시 생겨지는 여러 요인에 의해 생기는 오차이다. 전류의 값은 1.419A가 나왔는데, 이론값 1.62A와 조금의 차이를 보였다. 이 또한 위와 같은 요인에 의한 오차로 판단된다. 또한 전압과 전류의 위상각을 측정해보니, 44.12⁰가 측정되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이론값인 45.43⁰와는 약간의 차이를 보였으나, 근접한 값이 나오는 것을 확인 하였다. 역률은 (lagging)이 되는 것을 확인 하였고, 이 결과 값으로 전압의 위상이 전류의 위상보다 44.12⁰ 앞서는 것을 알 수 가 있었다.
다음으로 R-C회로를 분석해 보면, 먼저 저항단에 걸리는 전압은 43.4V가 나왔고, 커패시터단에는 41.6V가 나왔다. 이를 이론값으로 구해보면, (저항단)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가 된다. 측정값과 비교하면 거의 근접한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전류의 크기는 1.58A가 나왔는데, 이론값과 비교하여 거의 근접한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전압과 전류의 위상각을 측정해보니, 43.7⁰가 나왔다. 이는 이론값인 45.57⁰과 근접한 값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역률은 (leading)이 나오는 것을 확인 하였고, 이 결과 값으로 인해 전압의 위상각은 전류의 위상에 43.7⁰ 뒤진다는 것을 도출해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