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굴탐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30 | 최종수정일 2018.03.20 한글파일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동굴에 갈때 준비사항부터 동굴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생물에 이르기까지 동굴탐사와 관련한 자료를 알기쉽게 정리해 놓은 자료 (도움:최용근, 김련)

목차

1. 동굴
동굴탐사 준비물
동굴의 종류
동굴의 분포
동굴생성물
동굴생물
2. 박쥐
3. 고수동굴
4. 천동굴

본문내용

여러분이 가는 곳이 우리나라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손으로 짚어보세요! 그리 큰 국토는 아니지만 신기하게도 각 지역마다 다양한 모습들이 나타납니다. 그 곳에서 살아가는 우리네 이웃들의 모습들도 다르구요.
이번 현장학습은 여러분이 살고 있는 고장과 어떤 점이 다른지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꺼예요!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세요! 신기하게도 많은 것들이 보일꺼예요!

여러분들은 동굴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막연히 전설 속의 신비한 장소일까요? 아니면 지옥과 같은 곳일까요?
오늘 우리가 동굴을 관람하기 전에 몇 가지 사항들을 알고 관람을 한다면 보다 유익한 시간이 될 겁니다. 아래의 몇 가지 사항들을 읽어보세요.


동 굴
동굴이란?


동굴을 학술적으로 정의를 내리면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지하의 공동(空洞)으로서 인간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고 자연현상에 의해 형성된 것”을 말한다. 하지만 동굴탐험가나 일반인에게 동굴이란 “지하에 있는 사람이 출입할 수 있는 규모를 가진 공간”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외국에서는 길이가 15m 이상인 경우를 동굴로 간주하고 있다. 동굴의 입구는 동굴의 종류, 동굴을 포함하는 암석의 특징과 동굴의 형성과정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동굴은 아주 오랜 옛날에는 원시인들의 주거지였고, 스님들에게는 도를 닦는 장소로 이용되기도 했다. 전쟁이 났을 때에는 동굴 속으로 피난하기도 하는 등, 동굴은 여러 가지 목적으로 이용되어 왔다. 최근에 이르러 자연동굴은 관광지로서 사랑을 받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