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강감염과 염증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구강감염과 염증

목차

1) 아프타성구내염
2) 단순포진
3) 참호성구강염
4)칸디다증
5) 이하선염
6) 구내염

본문내용

1) 아프타성구내염
위험요인
정서적 긴장, 외상, 내분비의 불균형 및 전신질환을 앓은 후 이차적으로 발생한다.
병태생리
구강과 입술에 궤양이 있으며 병변의 중심에 괴사가 진행되는 경계가 뚜렷한 홍반성 반점이 있다.
증상과징후
통증은 심하지만 전염성은 아니며 1~2주 이내에 자연 치유된다.
치료
스테로이드 제제의 약물을 바르거나 복용한다.
2) 단순포진
위험요인
단순포진바이러스제 1형 또는 제2형에 의해 생긴다. 상기도 감염, 음식알레르기 또는 정서적 긴장, 햇볕에 지나치게 노출되었을 때 발생한다.
병태생리
수포가 터져서 cnaker sore와 이슷한 궤양을 형성하고 몇 주 이내에 치유된다. 이 감염으로 인해 전신적인 감염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증상과징후
입술과 구강에 투명한 수포병변이 나타나며 흉터없이 치유된다.
치료
궤양에 이차감염이 없는 한 항생제는 필요하지 않다. 유발원인을 제거하고 코티코 스테로이드 크림, 항바이러스제제인 acyclovir, peniclovir를 경구나 연고 형태로 투여한다.
3) 참호성구강염
위험요인
방추상세균,vincent spirochetes 등에 의해 생기며 전염성은 아니다. 불결한 구강위생, 영양부족, 휴식과 수면의 부족, 정서적 긴장으로 흔히 발생한다.
병태생리
잇몸에 홍반과 궤양이 생겨 통증과 출형이 있다.
증상과징후
불쾌한 입맛과 함께 타액이 증가하며 통증, 발열, 전신권태, 식욕부진 및 림프선종등을 호소한다.
치료
신체적 정신적 휴식과 구강위생을 증진시킨다. 흡연과 알코올을 피하고 부드럽고 영양있는 음식을 섭취한다. 항생제와 진통제 연고를 바르고 식염수와 과산화수소를 반씩 섞은 용액으로 함수하여 편안함을 증진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