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 신경외과 수두증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직 신경외과 간호사로서 상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참고 많이 되실거예요

목차

I. 수두증
1. 정의
2. 원인과 종류
3. 증상
4. 진단 검사
5. 치료
6. 예후
*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수두증
1. 수두증이란?
수두증이란 `머리에 물이 많이 차있는 증세` 라는 뜻으로, 두개내에서 정상적인 대사과정을 통하여 생성된 물인 뇌척수액이 생성되고 일정한 통로를 거쳐 정맥혈(상시상정맥)속으로 흘러들어가 흡수되는 과정에서 뇌척수액의 생산과 흡수기전의 불균형이나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로 인하여 뇌실내 또는 구개강내에 뇌척수액이 과잉 축적되는 동적 상태를 말한다. 쉽게 말하면, 뇌 속에서 정상적으로 일정량의 뇌척수액은 계속 생성되는데, 흡수되는 양은 상대적으로 적어서 점차 생성된 뇌척수액이 뇌속에 축적되는 동적 현상을 말한다.
2. 수두증의 원인과 종류
■ 비교통성 수두증: 수두증은 결국 뇌척수액의 생성과 흡수에 균형이 깨져서 나타나게 된다. 이런 균형을 깨는 상황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순환로의 폐쇄가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 순환로의 폐쇄 즉, 막힘은 뇌종양, 물혹, 상처 반흔,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뇌척수액의 순환 경로 중 뇌실 내 어느 부위가 막혀 발생되는 수두증을 비교통성 수두증(또는 폐쇄성 수두증)이라고 한다.

■ 교통성 수두증: 어떤 경우에는 뇌척수액의 흐름이 뇌실 내에서는 제한이 없다가 지주막하 공간에 도달해서 뇌의 표면을 지날 때 흐름의 방해가 있거나 뇌척수액이 흡수되는 곳(지주막 융모)에서 폐색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뇌실은 제대로 뚫려 있고 서로 소통도 되면서 수두증이 생기는 것을 교통성 수두증이라 말한다.

■ 선천성 수두증: 많은 아이들에 있어 출생시의 문제로 이 병을 일으키는데 이런 경우를 선천성 수두증이라고 한다. 거의 모든 선천성 수두증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복잡히 얽혀서 발생한다.

■ 후천성 수두증: 출생 후에 두부 손상이나 뇌막염, 뇌종양 등에 의해서 수두증이 생겼다면 이를 후천성 수두증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인체해부학, 강기선외 5명, 고문사, 2008
-http://www.kmle.co.kr/
-http://www.space21c.co.kr
-http://www.stroke.or.kr
-http://user.chollian.net/~silloam
-http://www.cnuh.co.kr
-Pubmed
-Pitfalls in the Diagnosis of Ventricular Shunt Dysfunction: Radiology Reports and Ventricular Size PEDIATRICS Vol. 101 No. 6 June 1998, pp. 1031-1036.
-뇌실복강단락술 후 발생한 뇌경막상출혈: Medline 검색
-Sequential Multiple Epidural Hematomas Following Ventriculoperitoneal Shunt. Park SJ, Lee MK, Kim DH, Kim DJ. Department of Neurosurgery, Maryknoll Hospital, Pusan, Korea.
-뇌실 복강간 단락술 후 발생한 비전형적 합병증 2예.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교 신경과학교실.
-시기에 따른 뇌실 복강간 션트수술의 합병증에 대한 임상적 분석.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학교실. 대한신경외과학회지 25(9)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