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사회학의 정의와 연구목적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포츠 사회학의 정의와 연구목적, 연구방법에 대해서 기술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스포츠 사회학의 정의
2. 스포츠 사회학 연구의 목적
3.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 방법

본문내용

1. 스포츠 사회학의 정의
스포츠 사회학이라는 용어는 1921년 프랑스의 사회학자 Risseh의 "Sociolozie des Sport"라는 책이 발간되면서 그 효시가 되었으며, 스포츠가 하나의 사회현상으로서 사회학적 이론과 방법으로 연구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서 스포츠 관련자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체육 사회학(Sociology of Physical Education)이라는 용어는 1937년 미국의 교육사회학자 Loyd의 저서인 "Sociology of Physical Education"을 그 효시로 보고 있는데(강복창, 2001), 최근에는 신체교육의 의미를 가지는 체육이라는 용어 대신 더 포괄적인 개념인 스포츠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스포츠 사회학으로 통용되고 있다.
이처럼 스포츠 사회학은 사회학 분야 중에서도 비교적 최신 학문 중 하나이며, 초창기 연구의 주 대상이었던 놀이(Play), 게임(Game)을 포함하여 스포츠(Sports)는 사회학자들의 학술분야에서 한 부분을 차지해왔다. 놀이(Play)에 대해서는 어린이의 사회화과정에 대한 Piget(1956)의 연구가 대표적이며, 자아발달의 놀이와 게임에 대한 Mead(1934)의 연구도 스포츠 사회학 연구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게임의 사회학적 기능을 최초로 연구한 학자는 Weber이며 Kenyon과 Loy(1965)는 "Toward a Sociology of Sport"라는 논문을 통해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의 관계를 밝힌 바 있다.
스포츠 사회학은 스포츠 현상을 사회현상으로 규정하여 이를 사회학적 이론과 연구방법으로 설명하려는 스포츠 과학의 분과학문이라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