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팔레스타인] 팔레스타인 문제 ( 이스라엘 )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서양사 수업을 들을 때 과제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소개
2.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역사와 현황
3. 팔레스타인의 정치적 분화와 갈등
4. 이스라엘-헤즈볼라 전쟁

본문내용

1. 기원전 15세기~135년
- 기원전 13세기 이스라엘 민족은 이집트로부터 약속의 땅인 가나안(현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이동.
- 비슷한 시기 필리스틴(현 팔레스타인) 이주.
→ 이때부터 두 민족간에 영토분쟁이 시작됨.
- 기원전 1020년경, 이스라엘이 필리스틴을 비롯한 가나안 원주민들을 제압하고 다윗왕 영도 하에 통일왕국을 이룸.
- 이스라엘의 분열, 그리고 로마의 지배
- 135년, 이 지역에 거주하고 있던 유대인들이 로마에 의해 추방되고 아랍인들에 의한 통치가 시작됨.
- 아랍인들은 사라센제국의 건설 이후 동로마 제국을 멸망, 팔레스타인 지역 장악. 예루살렘을 성도로 삼아옴.
→ 팔레스타인 지역은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의 성지가 함께 있는 복잡한 종교적 지역이 되었다.

2. 19세기 전후의 상황
- 약 2000년간 여러 제국의 지배를 받은 팔레스타인 지역은 당시 오스만 튀르크의 땅이었다. `나라`라는 실체는 없었다.
- 제1차 세계대전에 터키가 패하면서 팔레스타인 지역이 영국의 위임통치령이 됨.
- 19세기 후반 유럽에서 반유태인 운동 전개.
- 이에 유대인들은 ‘조국의 건설’을 목표로 한 민족주의 운동 전개.(시오니즘)
→ 팔레스타인 지역의 수난 시작

* 시오니즘(시온주의)
- 고대 유대인들이 고국 가나안(팔레스타인)에 유대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 유대민족주의 운동.
- 고대 예루살렘 중심부의 시온이라는 약속된 땅, 즉 팔레스타인에 대한 유대인과 유대 종교의 민족주의적인 염원에서 비롯됨.
- 시온산은 유대인들에게는 정신적인 고향이자 종교의 중심지이다. 정상에는 다윗왕의 묘를 비롯하여 최후의 만찬 방, 홀로코스트의 지하실 등이 있다.

* 시오니즘의 영향
- T.헤르츨에 의해 정치적 성향을 가지게 됨.
→ <유대인국가>(1896), <오래 된 새로운 땅>(1903)
- 1897년 헤르츨은 스위스의 바젤에서 제1차 시오니스트회의를 소집하여 바젤계획안을 작성.
- 바젤계획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