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랑의 기술`을 앍고...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10.04.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현대인의 성과 사랑'이라는 과목에서, 성에 대한 책을 선정하여 읽고, 정리한 과제!!(A+++)

`사랑과 기술`이라는 책의 내용과 요약정리, 감상문..

목차

서 론
본 론
PARTⅠ `사랑의 기술`에 대한 요약, 정리

I.사랑은 기술인가

II.사랑의 이론

III.사랑과 현대 서양사회에서의 사랑의 붕괴

IV.사랑의 실천

Ⅴ.현대의 인간과 소외 -프롬이 본 오늘의 세계



PARTⅡ `사랑의 기술`에서 `자기애`에 대한 고찰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세상에서는 늘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가만히 주변에 귀를 기울여 보면 영화나 소설 속에서나 있을 법한 일들이 내 주변에서도 일어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런 드라마틱하고 때로 끔찍한 많은 일들이-사실 아름다운 일보다 잔인한 일들이 더 많이 일어난다는 느낌을 피할 길이 없다. 물론 아름다움은 두드러지지 않는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일어나는 이유를 살펴보면 어떤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그런 잔인한 일들의 배경에는 늘 외로웠고 사랑을 원했던 가엾은 사람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정신분석학자인 에리히 프롬이 쓴 ‘사랑의 기술’은 바로 이런 잔인함의 이면에 있는 가엾은 사람들-즉, 우리 모두-를 위한 책이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접하지 못하고, 혹은 접하더라도 받아들이지 않을 지도 모른다. 이 책은 흔한 말로 사랑에 눈이 먼 사람들, 애절한 사랑을 즐기며 즐거이 눈물 흘리는 사람들이 보기엔 조금 딱딱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불꽃같은 사랑을 위한 책이 아니다. 이 책은 보다 성숙한 사랑의 이론과 실천을 이야기하고 있다. 즉 행복한 삶, 생존의 조건으로서의 사랑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에리히 프롬은 사랑이 ‘인간의 실존의 문제에 대한 해답’이라고 하며, 사랑을 그 대상에 따라 형제애, 모성애, 에로틱한 사랑, 자기애, 신의 사랑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사랑을 ‘인간의 실존의 문제에 대한 해답’이라고 하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이 자그마한 한 권의 책 속에 담긴 내용은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짧은 이 책에서 그런 내용을 다 다룰 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라 하겠다. 이 글에서는 이 책을 읽고 난 뒤의 개인적인 단상을 기록하는 것으로 만족해야할 것이다.
특히 어려우면서도 흥미 있었던 것은 자기애에 관한 부분이었다. 자기애는 모든 사랑에 있어서의 시작이며 그 근본이다. 자기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자신과 마찬가지로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인 것이다.
이제부터 ‘사랑의 기술‘이란 책의 내용에 대하여 잠깐 소개한 뒤 그것을 토대로 하여 가장 흥미있게 생각해 본 자기애에 초점을 맞추어 사랑과 삶에 대해 적어 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