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형제도] 사형제도 찬성반대입장과 나의 견해-사형제도 존치론 폐지론, 사형찬성반대-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0.04.29 | 최종수정일 2015.10.0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형제도 찬성입장과 반대입장에 대해 정리하고, 그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밝힌 보고서입니다. A+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형제도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루었습니다. 관련 보고서 작성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몸말

1. 사형제도의 정의 및 현황
1) 사형제의 정의
2) 사형제도의 세계적 현황
3) 우리나라의 사형제도 현황

2. 사형제도의 역사

3. 사형제도에 대한 판례

4. 사형제도 찬반론의 핵심논거
1) 사형제도 폐지론자
2) 사형제도 존치론자

5. 사형제도 찬성입장
1) 흉악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
2) 사형제도는 사회방어적 수단으로서 필요악이다.
3) 국민정서가 사형제도의 존치를 원하고 있다.
4) 사회계약설에 의한 것이다.
5) 사형제도 폐지는 시기상조다.
6) 더 이상 사형제도가 정치적으로 악용되지 않고 있다.
7)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8) 과거에 비해 오판가능성이 낮아졌다.

6. 사형제도 반대입장
1) 헌법에 위배된다.
2) 범죄억제력이 입증되지 않았다.
3) 오판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4) 정치적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
5) 사형제 폐지는 문명국으로서 세계적 흐름이다.
6) 사형제도는 인간의 존엄성을 해치는 것이다.

7. 사형제도의 대안

Ⅲ. 맺음말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형제도 찬반양론과 나의 견해

Ⅰ. 머리말

국가의 형벌권 행사로서 범죄자에 대한 법익 박탈을 형벌이라고 한다. 이러한 형벌은 응보와 예방의 의미가 있다. 그리고 이 같은 형벌의 종류 중 최고의 극형이 바로 사형이다. 사형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는 형벌로서 형벌 중 최고의 형이고 극형이라고도 한다. 사형은 형벌사상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형벌사는 사형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사형제도의 존치와 폐지를 두고, 사회적 논란이 일고 있다.
각계각층에서 사형제도가 비인도적이고, 비윤리적인 형벌이라며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를 통해 살펴보았을 때, 아직까지는 사회 안정을 위해서 사형제도가 존치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조금 더 높은 것이 현실이다.
사형제 폐지를 주장하는 측은 사형제도를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생명권 보호라는 헌법적 요청에 부응하지 못하는 구시대적 산물로 규정하고 있다. 반면, 존치를 주장하는 측은 흉악범죄 예방과 극악무도한 범행에 대한 응징을 위한 필요악으로 사형제도를 규정하고 있다. 양측의 입장이 워낙 비등해 앞으로 논란이 쉽게 가라앉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본 보고서를 통해 사형제도의 정의와 역사, 현황 등에 대해 알아보고, 존치론과 폐지론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몸말

1. 사형제도의 정의 및 현황

1) 사형제의 정의

사형제도는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여 그를 사회로부터 영구히 제거시키는 형벌이다. 일반적으로 살인 등 비교적 큰 범죄를 저지른 자에게 내려지는 형벌이라고 볼 수 있다. 기원전 18세기 함무라비 법전, 구약성서, 코란, 고조선의 8금법 중에서도 사형제도가 있었고 사형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형벌이다. 한국 형법은 형벌로서 사형을 규정하고 있고, 내란죄·외환유치죄·여적죄·살인죄 등이 이와 관련있고, 그밖에 특별형법으로서 사형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심신장애인 및 임부에 대하여는 법무부장관의 명령으로 사형집행 정지, 회복 또는 출산 후 집행, 18세 미만인 소년에 대하여는 사형을 과하지 않는다고 한다.

참고 자료

1. 박상식, 교정과 피해자관점에서 본 사형제도에 관한 고찰, 한양법학회, 2009.
2. 박영숙, 사형제도에 관한 연구 :사형제도 존치론적 입장에서, 교정복지연구, 2008.
3. 전재홍, 사형제도 폐지와 대안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2009.
4. 여운영, 사형제도에 관한 연구 : 사형폐지의 정당성과 대안을 중심으로, 호서대 대학원, 2007.
5. 인인성 외 1명, 사형제도 존폐의 검토, 대학철학회, 2009.
6. 조국, 사형폐지를 위한 단계적 실천방안 제언, 한국인권사회복지학회, 2008.
7. 강석구, 사형제도의 합리적 축소정비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5.
8. 백성천, 사형제도 폐지의 필요성과 정당성에 관한 연구, 부경대 대학원, 2008.
9. 전재홍, 사형제도 폐지와 대안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2009.
10. 고명석, 사형제도 존폐에 관한 토론문, 한국인권사회복지학회,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