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행정학) 관료제 비판과 옹호론 - 민주주의와 관료제의 충돌과 조화 가능성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25원 (25%↓) 2,700원

소개글

관료제에 대한 개념을 분석하고, 비판과 옹호론 이론을 검토하고, 민주주의와 관료제의 충돌과 조화 가능성을 중심으로 정부관료제를 분석했습니다.
A+ 행정관료제론 레포트입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관료제의 개념과 특징

Ⅱ. 관료제의 비효율성과 폐해
1. 관료제의 비효율성에 관한 비판
2. 정부실패론에서 지적하는 정부관료제의 비효율성
3.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갈등

Ⅲ. 관료제 강점 옹호론
1. H. Kaufman의 관료제를 위한 변론
2. C.T. Goodsell의 관료제 옹호론
3. H. Brinton Milward 와 Hal G. Rainey의 주장

Ⅳ.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충돌과 조화 가능성
1. 관료제 내부
2. 관료제 외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관료제의 개념과 특징
Weber가 체계적으로 연구한 관료제는 대규모 조직의 많은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미리 정해진 규정과 절차에 의하여 처리하는 권위 구조이다. Weber의 관료제는 대규모의 업무를 미리 정해진 규정에 의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사람이 바뀌더라도 다른 사람이 그 자리에 가서 일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안전성과 전문화를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관료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복잡하고 거대한 집단적 과업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관료제는 거의 모든 것이 표준화되어 있어서, 구성원이 바뀌어도 과업 수행에 큰 차질을 가져오지 않는다. 이러한 관료제는 전문적 지식을 토대로 한 정책결정을 가능하게 하며, 전문성을 가지고 복잡한 사회를 대처할 수 있도록 하여준다.
관료제란 본래 국가, 기업체, 노조, 학교와 같은 근대의 대규모 조직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조직 형태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① 직제가 규칙에 의해 고정적으로 배분되며, ② 직무상의 상하 계급제가 존재하며, ③ 公私의 구별이 엄격하며, ④ 직원이 행정 수단을 사유하지 않고 봉급을 받으며, ⑤ 전문 지식을 중심으로 직원이 임용·승진되는 것이다.
또한 관료제는 비정의성(impersonalism)을 관료 조직의 요구는 개개인의 자아를 말살하며 자신이 처한 역할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하는 조직인을 만들어 낸다. 관료 조직의 의식에서는 목적과 수단을 분리할 수 없고,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이 목적 자체만큼이나 중요하게 되어, 이른바 관료적 목표전치 현상이 나타난다. 더 나아가 경직된 관료적 인성(personality)을 가지는 인간은 사회나 조직체의 책임을 회피하고, 자신의 안일과 이익만을 추구하는 ‘좀비族’으로까지 전락하기도 한다. 전문적인 능력을 소유함으로써 임명된 행정관(관료)이, 국민에 대한 민주책임의 보장을 면제 받는다.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관료제의 비정의성은 조직 내뿐만 아니라 대국민과의 관계에서의 공평성과 평등성을 강조한다. 관료와 친분관계나 연고관계가 있다고 해서 특정시민이 특별대우를 받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또한 관료제는 집행에 있어서의 표준성과 획일성 및 신속성을 보장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