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빅토리아 시대와 그 시대의 여성상 및 제인에어를 통해 본 빅토리아 여성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4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빅토리아 시대와 그 시대의 여성상 및 제인에어를 통해 본 빅토리아 여성

목차

빅토리아시대란?
빅토리아시대 여성
제인에어를 통해 본 빅토리아 여성
빅토리아시대 자본주의가정

본문내용

Victorian Age : 1837~1901
빅토리아시대는 낭만주의 시기와 함께 19세기를 이루는 영국이 가장 선진적이고 표본적인 자본주의적 발전을 이룬 시대이다. 여왕의 오랜 집권으로 영국역사상 가장 긴 시대로써 64년간 이어졌다. 이 시기 영국은 역사상 가장 강력한 경제력과 군사력으로 세계를 지배하면서 최전성기를 맞이했다.
이 시기에 꽃 핀 문학의 경향을 보면 통속적인 사실주의가 유행하면서도 그것을 초월하는 실제적 인간성을 추구하였고, 위선과 허영에 대한 풍자적 비판이 특성을 이루었다.

- 빅토리아시대 여성들은 빅토리아 사회에서 이급 시민들로 취급되었으며, 노동자들처럼 선거권도 없었고 여왕의 직위를 제외하고는 직위를 가질 수 없었다. 집단으로서의 여성은 오히려 노동계급보다 아래 놓여졌다.

- 여성의 선거권을 위한 청원은 1840년대에 제출되었는데, 기혼여성 소유허용법안이 통과된 후인 1918년에 와서야 그것도 30살 이상의 여성들에게만 선거권이 주어지게 된다. 남성의 경우에도 재산의 양에 따라 순차적으로 선거권이 인정되었듯이, 여성이 맨 나중에 인정된 것은 여성들에게 무엇보다도 경제적으로 힘이 없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여성들의 현실적인 처지는 당연하게도 계급에 따라 차이가 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