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과 실습 보고서 통합본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4.29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신요법, 신체요법, 사회재활요법, 미술요법, 오락요법, 직업재활요법 등등

정신과 실습하면서 제출했던 레포트 통합본입니다.

실습일지뿐만아니라 소감문까지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A. 정신 및 신체요법

B. 요법 및 교육

C. 과정기록표

D. 환자 관찰 보고서 (조별)

E. 개인별 실습 일지 (정신보건센터)

개인별 실습 일지 (병동)

F. 치료적 환경

본문내용

A. 정신 및 신체요법

비고
■ 면도기와 손톱깍기 사용
- 면도기와 손톱깍기는 간호사가 구비해두고 있었으며, 정한 시간이나 필요할 시에 환자가 와서 요구하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 후에는 station에 다시 갖다 두도록 하였다.
■ 수면 및 휴식
- 이불을 덮지 않거나 침상에 반쯤 걸쳐 누워 잠든 환자에게 안전여부를 확인하고 낙상에 대하여 교육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 의복 갈아입기
- 환의에 더러운 얼룩이 묻어 있거나, 음식물이 묻었을 경우, 환자가 자가간호가 잘 되지 않아 환의를 잘 갈아입지 않는 환자에게 환의를 갈아입을 것을 격려하였다.
- 잘 씻지 않아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 대상자를 설득하여 목욕을 하도록 했다. 옆에서 지켜보며 도움이 필요한 경우만 도와드렸다.
■ 영양문제
- 식사는 매일 아침(a7:00), 점심(p12:30), 저녁(p6:30)으로 정해져 있으며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 혹은 대상자의 선택에 따라 식사가 결정되었다.
- 매 식사 후에 보호사가 각 환자가 먹은 식사량을 check하며 식사 후에는 커피신청을 받았다. 또한 간식신청도 가능하였으며 간식이 제한된 환자는 개별적인 감독이 있었다.
- 기상 후에도 잠든 환자에게 일어나서 식사를 하도록 격려하였다.
- 담배는 주치의와 상의하에 하루에 한번 허락되어졌으며 산책 시에 필 수 있도록 하였다.
■ 청결문제(목욕, 구강위생, 두발)
- 목욕이나 세수등이 잘 실천되지 않거나 관리가 잘 되지 않는 대상자들에게 씻을 것을 격려해주었다.
- 대상자의 대부분은 청결상태가 양호한 편이였으며, 아침에 일어나서 샤워를 하고 식 사 후에는 양치질을 하였다.
- 공동으로 사용하는 화장실이나 샤워실을 깨끗이 사용할 것을 교육하였다.(머리카락 치우기, 정리정돈하기)
- 격리실에 억제대를 하고 있는 환자에게 간호사가 치약과 칫솔로 양치질을 도와주는 것을 관찰하였다.
- 씻기를 거부하는 환자는 보호사의 도움으로 샤워를 하도록 하였다.
■ 배변
- 아침 v/s check 시에 환자의 대변과 소변 횟수에 대하여 묻고 charting 하였으며 양상에 대하여 세세히 기록하였다.
■ 병동 내 자치회의
- 월요일 아침 10시에 간호사 1명을 포함하여 공동으로 모일 수 있는 식당에 모여 대상자 중 서기를 뽑는다. 지난주의 목표에 대한 시행 여부에 대해 확인하고 반성하는 자리를 가진다. 후 이번 주의 주제 ‘잠을 잘 자는 방법’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발표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병동 내 건의 사항을 발표하도록 한다.
■ 오락요법
- 탁구, 장기, 노래자랑, TV 시청, 영화감상, 화투, 카드, 윷놀이, 바둑 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물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식사시간과 수면시간, 프로그램 시간 등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는 대상자들은 대부분 모여서 오락요법을 하였다.
■ Recreation
- 직접 Recreation을 준비하였다. "깔대기로 과자 옮기기"와 "O, X 퀴즈"를 하여 편을 나누어서 Recreation을 진행하였다,
■ 미술 요법
- 식당 테이블에 앉아 ‘10년 전의 나의 모습과 10년 후의 나의 모습’을 그리는 시간을 가졌다. 그림을 다 그린 후에 각자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
■ 산책
: 원내 산책을 하였다. 산책은 병동 내 장례식장 앞으로 인턴 선생님을 동반하여 나간다. 산책은 산책이 허용된 대상자만 나갈 수 있다. 산책 중 담배가 허용되었다.
■ 행동 수정 계획표
: 대상자 중 감정조절이 안되는 환자에게 행동수정 계획표를 주어 대상자의 긍정적인 행동상의 변화를 주게 하였다.
예) 칭찬하기, 존댓말쓰기, 남의 말을 끊지 않기, 비난하는 말을 하지 않기 등.
-
-
■ 희망세우기 (비합리적인 신념)
- 오전 프로그램 시간에 다 같이 식당 테이블에 모여앉아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어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환자가 주로 사용하는 비합리적인 표현에 대하여 발표하여 의견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그 표현을 합리적인 표현을 바꿀 때에는 예시를 들어가며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