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표준용액의 조제 및 표정법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표준용액의 조제 및 표정법
정말 정성껏만들어 A+받은 것입니다 ^-^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 실험목적 및 원리
1) 실험의 목적
2) 실험의 원리
(1) 중화적정(neutralization titration)
3)실험방법
(1) 사용된 기구 및 시약
(2)실험절차
4)실험결과
5) 고찰
6) 요약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목적 및 원리
1) 실험의 목적
식품분석의 정량분석에 가장 많이 응용되는 용량분석 혹은 적정분석의 원리를 실습을 통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2) 실험의 원리
(1) 중화적정(neutralization titration)
적정이란 용액 속에 있는 어떤 성분의 양이나 농도를 결정할 목적으로 시료 용액에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측정된 부피를 첨가시키는 과정이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 내의 어떤 성분들은 미지 농도의 용액 내에 있는 다른 성분들과 반응한다.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의 첨가된 부피 측정은 뷰렛을 이용한다. 보통 적정은 플라스크에 농도를 모르는 시료 용액을 넣고, 농도를 알고 있는 용액을 뷰렛에 가득 채운다음 이를 플라스크에 천천히 떨어뜨려서 필요한 양이 시료 용액에 첨가될 때까지 계속한다. 필요한 양이 첨가되었을 때를 적정의 당량점(equivalent point)이라고 한다. 당량점은 흔히 지시약이라고 하는 물질을 플라스크에 조금 넣으면 알 수 있다. 지시약의 반응은 색깔로 나타난다. 지시약에 의하여 색이 변하는 지점을 적정의 종말점(end point)이라고 한다. 지시약들은 종말점 전과 후에 확연히 구별되는 색깔변화를 보여준다. 종말점은 당량점과 매우 유사하며, 사용된 적정 시약의 부피를 뷰렛으로 측정할 수 있다.
우리는 산과 염기가 당량비로 반응하여 중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중화반응을 이용하여 농도를 알고 있는 산 또는 염기로부터 농도를 모르는 염기 또는 산의 농도를 구하는 것을 중화 적정이라고 한다. 또한 중화적정에서의 당량점은 반응한 수소 이온과 수산화 이온의 양이 같아지는 점을 의미한다. 중화 적정 실험을 통해 얻게되는 당량점은 다소 이론적이며, 실제적으로는 사용한 지시약이 색깔을 변화하는 점인 종말점으로 결정된다. 지시약은 그 자신이 약한 산 또는 약한 염기로서 해리된 상태와 해리되지 않은 상태의 색깔이 전혀 다르므로 가해주는 산 또는 염기에 의해 독특한 색깔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일반화학실험, 자유아카데미, 박병빈 외 7인, p.127-12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