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숙 독후감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0.04.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작가 연보와 줄거리는 간단하게 정리만 했고

작품 분석위주의 독후감으로

책을 꼼꼼하게 읽고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1. 작가 연보
2. 줄거리
3. 감상 및 분석

본문내용

`내 이상과 계획은 이렇거든요. 우리집 다이쇼가 나를 자별히 귀애하고 신용를 하니까 인제 한 십년만 더 있으면 한밑천 들여서 따로 장사를 시켜 줄 그런 눈치거든요.`
(p. 279)
`내지 여자한테 장가만 드는 게 아니라 성명도 내지인 성명으로 갈고 집도 내지인 집에서 살고 옷도 내지 옷을 입고 밥도 내지식으로 먹고 아이들도 내지인 이름으로 지어서 내지인 학교에 보내고…….` (p. 280)

조카는 이처럼 일본인 주인 밑에서 생활하는데 만족을 느끼고, 그 주인이 자신을 각별하게 생각해주고, 믿어서 십년만 더 있으면 따로 장사를 해줄 눈치라고 좋아한다. 또한 일본인에게 잘 보이고, 조선 여자보다 일본인 여자와 결혼하고 싶다는 말을 통해 현실에 순응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조카는 식민지 시대라는 의식 없이 단지 어떻게 하면 일본인들과 어울려 부자가 될 수 있는가에만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의 생각이 옳은 것인지 올바르게 판단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그래서 과연 조카 자신이 아저씨를 비판할 자격이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해준다.

‘세상이 망해서 뒤집히면 그래 나는 어쩌란 말인고? 아무것도 다 허사가 될테니 그런 억울할 데가 있더람?` (p. 271)

그리고 이런 조카의 눈에 비친 아저씨는 억지로 남의 것을 뺏어 먹자고 들어 세상 망쳐 버릴 사회주의를 하려고 하며 조카는 부자가 되려는 야망에 차 있기 때문에 이런 빈부격차를 없애려는 사회주의가 위협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사회주의가 나라를 소란스럽게 한다고 자신의 다이쇼가 하는 말이 일일이 지당하다고 하는데 이런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작가인 채만식은 사회주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이는 조카가 사회주의를 부정하는 이유가 단지 자신의 부의 축적에 위배되는 일이고, 자신의 주인이 나쁘다고 하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므로 오히려 사회주의가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