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적산에 대한 모든것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29 한글파일한글 (hwp) | 44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건축적산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적산 (積算 : Cost estimating)의 개요
2. 건설비용관리
Ⅱ. 비용, 단계별비용관리

Ⅱ. 비용, 단계별비용관리

1. 비용
2. 건설비용관리 실무 (9장)
3. 단계별 비용관리
Ⅲ. 견적과 계약

본문내용

1. 적산 (積算 : Cost estimating)의 개요

가. 적산이란 건설물을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즉, 공사비를 산출하는 공사원가계산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서 공사설계도면과 시방서, 현장설명서 및 시공계획에 의거하여 시공하여야할 재료 및 품의 수량 즉, 공사량과 단위단가를 구하여 재료비, 노무비, 경비를 산출하고 여기에 일반관리비와 이윤 등 기타 소요되는 비용을 가산하여 총 공사비를 산출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 적산이란 용어는 보다 넓은 의미로 건설공사의 기본계획 및 설계단계에서 사업계획의 수립 및 예산확보는 물론 각종 설계에 대한 경제성 평가, 입찰. 계약 및 시공 등의 수행과정에서 설계변경 및 기성고산정 등 건설사업 시행과정에서의 전반적인 Cost 관리의 의미로도 해석되고 있다. 한편, 적산과 견적이 같은 의미로 서로 혼용해서 사용되고 있으나 이를 구분하자면 견적은 위에서 언급한 좁은 의미의 적산과정 중에서 공사량에 단가를 곱하여 공사비를 제시하는 구체적인 가격산출 행위에 중점을 둔 것이라 할 수 있다.
나. 그러나 실무에서는 발주자의 입장에서 산출하는 공사비인 예정가격의 산출과정은 적산으로, 입찰에 참가하는 시공자의 입장에서 산출하는 공사비인 입찰가격의 산출과정은 견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이때 견적을 위하여 산출된 가격을 견적가격이라고도 한다.
다. 원가와 비용
원가란 제품생산, 용역, 공사 등을 위하여 소비된 경제가치를 화폐단위로 나타낸 것을 말하며, 비용이란 일정기간에 이익실현을 위하여 사용된 원가를 말한다
라. 공사비 적산의 활용예
- 공사비 예산요구
- 발주자의 예정가격 작성
- 입찰자의 입찰금애 산출내역서 작성
- 대안설계의 비교검토
- 시공자의 실행 예산서작성
- 공사시공중 계약금액 조정
- 기성금액 산출 등
마. 참고 : 적산과 그 필요성(일본웹 검색자료)
건설업계에서의 적산이란 재료비, 노무비, 기계경비등 공업비를 구성하는 비용을 계산하여 전체의 공사비를 계산하는 방법 또는 그 업무를 이른다. 공공사업에서는 흔히, 공사비의 예정가격은 발주자(국가, 지자체 등)가 적산한 가격을, 공사비의 견적가격은 청부자(?-시공자)가 적산한 가격으로 한다.
적산의 필요성 : 건설공사의 경우는 주로 단품생산이며, 그 공사의 조건(설계, 구조물, 기상, 환경, 제약, 시공법)에 의해 같은 것을(예: 교량) 만들때도 필요한 비용이 확실히 다르다. 더군다나 건설공사라는 상품은 발주자는 가격의 높고 낮음을 판별 하기 어려우며, 시공법에 따라 원가가 일정하지 않고, 유통가격등이 없다. 따라서 공사비를 확정하기위해 적산이 필요한 것이다. 국가, 지자체등 관공서가 발주하는 공사는 회계법에 의한 법률에 의거하여 발주자가 적산을 행하는 예정가격을 기준으로 입찰하나, 민간회사가 발주하는 공사는 청부자(시공자)가 적산하여 작성한 견적서를 기준으로 협의하여 계약하는 경우가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