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오뚜기 재무분석 경영분석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몇일 동안 열심히 다해 만든 레포트입니다.
교수님께서 잘했다고 칭찬도 해주셨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재무상태표
1. 안정성
2. 수익성
3. 성장성

재무분석 결론

본문내용

내가 관심을 가지고 조사하고자 하는 기업은 라면, 즉석식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식품 전문업체인 오뚜기이다. 오뚜기는 1969년 2월 설립된 이래 국민들의 사랑과 성원을 바탕으로 국내 식품업계에서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무한경쟁시대의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국내 최정상 뿐 아니라 세계 80여개국에 우리의 맛과 브랜드를 심어 `세계 속의 오뚜기`로 도약하고 있으며 언제나 한발 앞서가는 연구개발력, 과학적인 영업력, 최첨단 설비로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쌓아 지금까지 오뚜기가 개발한 히트상품을 보면 라면엔 진라면, 열라면, 스낵면, 김치라면 등이 있고, 즉석식품엔 3분카레, 3분짜장 분말카레등과 즉석 미역국 북어국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또한 케찹과 마요네즈는 국내 시장점유율이 90%이상에 육박하고 있다. 위와 같이 오랜 세월 변함없이 자리를 지켜온 오뚜기의 재무구조를 분석하여 앞으로도 계속 식품업계의 1위자리를 유지할만한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중략..
재무분석 결론
지금까지 오뚜기의 재무비율분석을 수행하였다. 오뚜기의 안정성 비율, 수익성 비율, 성장성 비율을 분석하였다.
오뚜기는 유동비율이 100%에 미치지 못하므로 유동성이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하지만 당좌비율을 볼 때 재고자산의 비중이 그리 크지 않고, 유동비율이 꾸준히 증가하는것으로 보아 오뚜기의 유동성은 그리 위험한 상태는 아니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이 낮은 것은 오뚜기가 제조기업임을 볼 때, 아마도 생산활동에서 재료원가와 노무원가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재료원가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은 기업의 부가가치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에 따라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시급하다. 오뚜기의 영업이익률이 낮은 것은 최근 몇 년 동안 성장 중심의 전략을 펼쳤기 때문이다. 시장점유율 80%가 넘는 케첩 마요네즈 등 소스시장 및 3분카레 등 레토르트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사업을 라면과 참치 시장으로 확대했다. 이제 확장 전략이 거의 마무리되는 시점에 왔다는 평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