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 여름 밤의 꿈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한 여름 밤의 꿈을 읽고 감상문 쓰기
: 제7차 교육과정 환상과 추락의 내러티브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 여름 밤의 꿈’ 읽기
Ⅲ. 꿈속의 또 다른 꿈
Ⅳ. 현실 마주보기

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 지금 내 나이의 사람들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시절을 보내며 고스란히 겪어온 교육과정이다. 그러나 그 때는 내게 주어지는 교육과정을 해내는데 정신을 집중해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이 없었다. 교육을 받는 입장에 있을 때에는 미쳐 몰랐던 사실들, 또는 알고 있었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사실들, 생각은 했었지만 내 능력이 닫지 않기에 미루어 왔던 내용 들이 이 한권의 책에 금방 청소를끝낸 책장처럼 정리되어 있었다. 한 줄 한 줄 읽어내려 가면서 놀래기도 탄식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느꼈던 생각, 느낌들을 나열해 보려고 한다.
무릎을 치며 공감하는 부분도 머리를 기울이며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책을 읽는 내내 나는 다른 곳에 와 있는 기분이 들었고 교대생으로서 교육에 대해 이렇게 무관심 했다는 것이 부끄러웠다. 내가 선택한 학교가 아닌지라 솔직히 1학년 때는 학교공부에 적응도 안 되고 딱히 흥미를 느끼지도 못했다. 하지만 예비교사로서 교육과정에 대해 알고 생각해 보는 것은 필수적이다. 과제로서 이 책을 만나게 됐지만 푹 빠져서 2주 동안 2번을 읽어버렸다. 나와 가까운 이야기 이지만 그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교육과정, 이런 교육과정이 교육현장에서는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었다.
아! 자칫 어려울 수 있는 교육과정에 대해 독자가 이해하기 편하도록 노력한 부분이 많이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