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네루다의 우편배달부와 은유의 체계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4.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네루다의 우편배달부와 은유의 체계의 졸거리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은유, 은유와 진리,체험주의의 기본적인 내용들

목차

1. 줄거리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은유
3. 은유와 진리
4. 삶으로서 은유 - G. 레이코프 M. 존슨 지음

본문내용

우리의 삶에서 언어는 은유적으로 표현되고 이해된다. 텔레비전에서 문학작품에 이르기까지 더 나아가 속담을 사용하는 일상의 잡담에 이르기 까지 우리는 자연스럽게 언어의 은유적 특성을 사용하고 있으며 은유적 구조를 사용하여 사고 표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은유의 구조를 통해서 세계의 이해와 의사나 사상의 소통을 주장하는 체험주의는 극단적 객관주의와 극단적 주관주의의 대립을 넘어서고자 한다. 즉 제3의 관점에서 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체험이라는 의미는 이미 객관주의와 대립된 입장이다. 그러나 체험주의도 극단적 상대주의나 주관주의자들과는 달리 체험한 것, 은유의 구조를 통해서 사고한 것을 서로 교환하는 상호주관적인 영역(이 영역은 주관적 영역을 넘어선 것)을 주장하기도 한다. 이들의 주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객관주의 철학은 언어의 객관성을 주장한다. 즉 언어는 보편적인 기준이 있다. 이 기준에 따라서 명확하게 기술된다. 즉 선과 악의 판단, 진리와 비진리의 판단, 옳고 그름의 판단은 보편적인 언어의 의미를 기준으로 판단한다. 그래서 객관주의는 언어 그 자체가 고정된, 문자적 객관적 의미를 갖는다고 한다.
2) 레이코프와 존슨은 언어와 사고에 관한 객관주의자의 견해를 부정한다. 이들은 언어학과 철학에서는 은유는 시나 수사법에만 적합한 언어이고 장식적 비유적 언어로만 취급한다고 한다.
3) 그러나 은유는 삶으로서 은유이고 우리의 사고와 행위에서도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