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의 여론선동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디어의 여론선동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A+받은 자료이니 믿고 구입하세요 ^^

목차

국민의 권리
`PD수첩`의 여론 만들기
미디어의 여론 선동

본문내용

국민의 권리
국민은 알 권리가 있고, 그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미디어다. 미디어 보도가 사실이든 아니든 국민들은 그것을 쉽게 믿고, 큰 영향을 받아 자연스럽게 여론이 형성된다. 그러나 미디어가 사실을 왜곡하거나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등 정의롭지 못한 태도를 보일 때 국민들은 더 이상 미디어를 포함한 언론 자체를 신뢰할 수 없다. 그리고 신뢰는커녕 `언론의 자유와 독립`이라는 권리를 잃을 수도 있다.

`PD수첩`의 여론 만들기
`PD수첩`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조건 대세를 따르지 않고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769회에 방송되었던 `긴급취재!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가 사실을 왜곡해 한미 쇠고기 협상단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혐의를 받아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되었다. 이에 대해 `PD수첩`은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언론에 대한 탄압`이라며 수사에 불응했고, 그들의 힘은 막강했다. 그들의 보도로 국민들은 광우병 공포증에 빠져 대규모 촛불집회를 열었지만 갑작스러운 왜곡논란으로 인해 혼란에 휩싸이게 되었다. 검찰 또한 통상적인 사건이었다면 압수수색을 하는 등 지체 없이 수사를 진행했겠지만 여론의 비난을 우려해 함부로 하지 못했다. 광우병과 관련한 `PD수첩`의 보도가 의도된 왜곡보도라는 주장이 더 거세지는 것은 그들이 한 쪽 입장만 대변하면서 객관적인 모습을 찾기 어려워서 이다. 왜 이렇게까지 일이 커진 것일까. 지난 촛불집회를 통해 우리는 미디어가 여론에 미치는 영향이 실제로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다. 물론 이 일이 `PD 수첩`보도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그 러나 그들의 보도가 여론을 움직인 보 도들 중 처음인 만큼 그들에게 조금의 책임 아니 엄청난 책임이 따르는 것만 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그들 의 보도 때문인지 아닌지 아무도 모르겠지만 분명히 찬성이든 반대든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일어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촛불을 들고 일어난 것은 극단적으로 볼 때 `헛수고`였을지도 모르겠다. 미디어의 보도가 너무나도 편파적이었기 때문에 한마디로 국민들은 잘못 알고 일어난 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