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신 반응 교수법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신 반응 교수법

목차

□ TPR Summary

□ TPR Syllabus

본문내용

□ TPR Summary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은 말과 행동의 조율에 근거해서 세워진 하나의 언어교육법으로서,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San Jose 주립 대학 교수인 James Asher가 발전시킨 이 방법은 1925년에 Harold와 Dorothy Palmer가 제안한 언어 교육 절차뿐만 아니라, 발달 심리학, 학습 이론, 인본주의 교육 등을 포함한 몇 개의 전통에 근원을 두고 있다. 이 전신 반응 교수법은 심리학에서의 기억 흔적 이론(Katanga 1940)과 관련되어 있는데, 이 이론은 보다 자주 또는 보다 강렬하게 어떤 기억연결 혹은 흔적을 추적하면 기억의 연상이 보다 강하게 될 것이며 보다 쉽게 기억된다고 주장한다.

Asher는 언어 학습에서 정의적 또는 정서적 요인의 역할에 대한 인본주의 심리학파와 의견을 같이 한다. 그는 언어의 발화를 강요하지 않고, 게임 같은 활동을 포함하는 교수법이 학습자의 긴장감을 감소시켜, 학습자의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만들어 학습을 촉진 한다고 믿고 있다. 이 교수법을 사용하는 교사의 목적은 학생들이 목표언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 그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목표언어를 학습하는 사람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고안된 교수법이므로 목표언어에 대한 학습은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