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암환자의 간호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위암환자의 간호

목차

서론
본론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검사
6. 치료
7. 예방
8. 간호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인구 및 질병 구조의 변화로 매년 암 환자가 증가하여 암은 국내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이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 나라 인구의 사망원인 중 암으로 인한 사망이 매년 꾸준히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사망비율 중 위암의 경우는 그 비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1996년 암정복 10년 계획을 시작한 이후로 암의 조기 발견 및 치료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외과적 치료기술 및 내과적 치료법이 획기적으로 발달되면서 그 증거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암의 경우, 의학적으로 보면 1/3은 예방, 1/3은 진단만 조기에 되면 완치, 1/3은 적절한 고식적 치료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적으로는 물론, 국내에서도 암 발 생 및 암으로 인한 사망을 감소하기 위한 관리는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보건문제에 하나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암 발생 후 치료과정에서 환자가 호소하는 문제들이 어떤 것이며, 환자가 최적의 상태에서 빠른 회복과 재활을 위해서는 간호가 어떻게 다가서며, 환자를 어떻게 지지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환자의 간호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질적 간호를 수행하여 간호의 본래적 의미를 회복해야 하기 때문에 연구과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론
1. 정의


위에 생기는 악성 종양에는 위 점막상피에서 생기는 위선암과 점막하층에서 생기는 악성림프종, 근육육종, 간질성 종양 등이 있으나, 대개 위암이라 하면 위선암을 일컫습니다. 위선암은 위장 점막 조직에서 발생한 세포가 선암성 변화를 보이면서 종괴(종양 덩어리)를 만들거나 악성 궤양을 만드는 암으로, 위의 가장 안쪽을 싸고 있는 점막에서 발생하여 혹의 형태로 커지면서 주로 위벽을 관통하고, 위 주위의 림프절로 옮겨가서 성장합니다.

1) 조기 위암
조기 위암은 림프절로의 전이 유무에 관계없이 암 세포가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 국한된 경우를 말합니다. 진행 위암에 비해 위벽 침습이 깊지 않고 림프절의 전이도 적기 때문에 적절히 치료할 경우 90% 정도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최근 내시경을 이용한 정기 검진의 영향으로 45% 이상에서 조기 위암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2) 진행 위암
암이 점막하층을 지나 근육층 이상을 뚫고 들어갔을 경우에 진행 위암이라 합니다. 이 경우 암이 위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위 주위의 림프절에 퍼져 있거나, 간, 췌장, 횡행결장 및 비장 등의 주변 장기로 직접 침습해 있거나, 림프관 또는 혈관을 따라서 간, 폐, 뼈 등으로 전이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진행하면서 위벽을 뚫고 나와 장을 싸고 있는 복막으로 퍼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 하(1)/현문사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현문사
포켓 간호진단 가이드 / 현문사
http://www.healthkorea.net / 건강샘
http://www.gastriccancer.co.kr / 연세 위암연구회
http://www.cancerclub.co.kr / 한국 암 정보센터
http://www.ncc.re.kr / 국립암센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