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만성신부전과 관련된 케이스(CRF CASE)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만성신부전과 투석에 관한 완벽한 설명과
이에 따른 사례케이스에 관한 진단입니다.

목차

Ⅰ.만성신부전증
1. 신장의 구조
2. 신장의 기능
3. 만성 신부전증(Chronic Renal Failure)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만성 신부전증의 정도
5) 진단
6) 경과/예후
7) 합병증
8) 치료방법
9) 신대치요법
10) 신부전에 사용하는 약물

Ⅱ. 혈액투석
1. 원리
2. 혈액 투석의 과정
3. 투석시 주의사항
※ 혈액투석의 합병증
※ 복막투석
※ Diet
※ 인공신장실 간호사의 역할

Ⅲ. Case study
1) 일반정보 & 병력
2) 사정
3) 진단적 검사
4) Medication
5) 간호진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장의 구조
신장은 셋째 요추 양측으로 복막 뒤쪽에 위치한다. 정상적으로 우측 신장이 좌측 신장 보다 1-2cm 정도 내려와 있고 신장의 무게는 약 150g 정도, 완두콩 같은 모양으로 길이 11cm, 폭 6cm, 두께 2.5cm정도이다. 신장에서 만들어 진 하루 1 - 1.5 L 의 소변은 신우, 요관을 거쳐 방광에 저장된 후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출된다.
신장은 수많은 네프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네프론은 신장의 기능적 단위로서 사구체와 세뇨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모두 약 200만개의 네프론을 가지고 있다. 사구체란 작은 모세혈관이 실타래처럼 엉켜 있는 구조이며, 여기에서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이 걸러지게 된다. 혈액 속에 있는 단백질 중 큰 입자들과 적혈구는 사구체의 고운 여과장치를 통과하지 못하므로, 정상 소변에는 단백질이나 적혈구와 같은 성분들이 배출되지 않는다.
사구체를 혈액중의 수분과 노폐물이 걸러져서 소변이 만들어 지면 이 소변은 세뇨관이라는 가늘고 긴 관을 통과하게 된다. 세뇨관을 통과하는 동안 걸러진 소변이 농축되기도 하고, 필요한 성분은 다시 몸속으로 재 흡수되고, 일부는 분비되어서 최종적으로 우리 몸 밖으로 배출되는 소변이 만들어 진다.
신장을 수직으로 잘라 보면 2개의 뚜렷한 지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바깥쪽의 진한 갈색 부위는 피질이라 하며 사구체가 많이 모여 있는 부위이고 안쪽의 창백한 부위는 수질이라 하며 여기에는 세뇨관이 많이 모여 있다.
신장을 수직으로 잘라 보면 2개의 뚜렷한 지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바깥쪽의 진한 갈색 부위는 피질이라 하며 사구체가 많이 모여 있는 부위이고 안쪽의 창백한 부위는 수질이라 하며 여기에는 세뇨관이 많이 모여 있다.

2. 신장의 기능
▶ 요를 형성하고 체내 대사산물을 체외로 배출
신장을 통하여 불필요한 물질을 제거함으로써 혈액을 깨끗이 한다, 요의 형성 을 네프론에서 사구체 여과, 세뇨관 재흡수, 세뇨관 분비의 세가지 특수한 과정 으로 이루어진다.
▶ 혈압조절

참고 자료

․ 제5판 성인간호학 하(4) , 서문자 외 , 수문사
․ 제 7판 최신 임상 간호 매뉴얼 1, 현문사
․ 신장학-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편
․ http://www.hikidney.co.kr
․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