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성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CRF)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만성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CRF) 에 관한 간단 명료한 설명

목차

1.원인

2.증상과 증후

3.내과적 관리

4.신장대치 요법 - 말기 신부전의 치료

본문내용

만성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CRF)은 수 개월 혹은 수 년에 걸쳐 진행되며 서서히 점차적으로 신기능이 상실되어 사구체 여과율이 비가역적으로 감소하는 불가역적인 장애입니다.
만성 신부전 초기에 사구체 여과율이 정상의 35-50%까지 감소하더라도 주관적인 증상이 없고, 혈액검사도 정상입니다. 사구체 여과율이 35% 이하로 떨어지면 비로소 질소혈증(azotemia)이 나타납니다. 질소혈증이란 혈중의 질소대사물질인 요소와 크레아티닌 등이 정상치보다 높은 것입니다. 사구체 여과율이 정상의 5%까지 감소하면 말기신부전이라 하고 신대치요법이 꼭 필요합니다. 요독증(uremia)이란 신부전에 의해 각 장기의 기능장애로 발생되는 증상, 징후 등의 증후군입니다.

1.원인
급성신부전을 일으키는 원인, 그외 당뇨, 고혈압, 다낭포신, 전신홍반성낭창, 신증후군, 유전성등이 있습니다.

2.증상과 증후
■혈액계 - 신성 빈혈, 혈소판 감소(출혈)
■소화기계 - 오심, 구토, 식욕부진, 요독성 위염
■호흡기계 - 호흡에서 소변 냄새, 폐혈증 증상, 요독성 폐렴
■심혈관계 - 고혈압, 심부전, 심비대, 심근경색, 뇌졸중
■말초혈관계 - 저림, 화끈거림, 마비
■요독성 치매 - 기억력 감소, 경련, 집중력 저하, 치매의 증상
■근골격계 - 골연화증, 골다공증, 병리적 골절, 골통
■피부 - 요소상에 의한 소양감
■내분비 - 갑상선 기능 이상
■생식기계 - 불임, 무월경
■전해질 불균형 - 고나트륨혈증, 고칼륨혈증, 고인산염혈증, 저칼슘혈증
■소변량 감소

3.내과적 관리
질병의 완치가 아닌 그 진행을 지연시키는 보존요법으로 관리하며, 대부분의 환자는 신장대치 요법(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 을 필요로 합니다. 관련요인을 교정한 후 혈압의 조절, 수분과 식이 조절이 필요합니다.
내과적 관리의 목표에는 신기능의 보존, 가능한 투석 혹은 이식 연기, 체내 화학검사치의 개선, 가능한 신장의 증상, 징후의 경감, 대상자와 그 가족의 최대한의 높은 삶의 질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