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의료문제-장기요양보험-발전방향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보건의료문제-장기요양보험-발전방향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든 국민은 보건에 관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
헌법 36조 3항은 이렇게 국가의 의무와 국민의 건강권을 명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권은 헌법에서 명시하는 것처럼 확실히 보호받고 있는 것일까.
현대사회에서 보건의료에 대한 욕구가 전에는 질병이 없거나 치료를 통해 질병을 제거하면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인정되었으나, 이제는 보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에 관심이 높아지게 되면서 국민생활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었다. 따라서 개인은 물론 국가사회에서도 일찍부터 건강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건강증진과 질병의 퇴치에 엄청난 경제적 부담을 지면서까지 많은 노력을 쏟아 부어왔다.
건강과 의료에 대한 사람들의 관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변천해 왔다. 이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일찍부터 인식하여 그 방법을 모색해 왔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정부 차원에서 여러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보건의료문제는 의료보험처럼 사회 보장적 측면에서 해결 할 수 없는 측면을 많이 가지고 있다. 사회문제로서의 보건의료문제로는 전염성질환의 문제, · 의료자원 및 이용성의 불평등, 직업병의 증가, 의료행위의 제한성 등 뿐 아니라 새로운 질병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1970년대 이후 각국정부가 보건의료와 사회복지를 연계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반영한 것이라 할 것이다. 이글에서 서술하고자 하는 것은 이러한 사회복지의 향상을 위해 정부에서 제도화 한 노인 장기 요양 제도의 현 상황과 그에 따른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에 대한 것이다. 그에 앞서 우리나라의 노인층의 실태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우리나라의 노인인구는 점점 증가하여 2000년에 7.2%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2018년에는 14.4%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고령화의 원인으로는 출산율, 사망률의 감소 즉, 80세 이후에 급격하게 감소하는 생존곡선의 변화이다. 또한 평균수명의 연장 또한 원인으로 2005년 남자 73.9세 여자 80.8세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이에 따라 노인부양비와 노령화 지수가 증가하고 있다. (2008년 조사에 따르면 생산층 7명이 노인 1명을 부양해야 한다고 한다. )
노인인구의 특성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노령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며, 복합적인 만성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노인세대, 노인독거세대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노인은 농촌에 집중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경제활동 수준이 낮아 노인 5명 중 1명이 기초수급생활자인 상황이며 그에 따라 주거환경이 취약한 것이 노인인구가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특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