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인의 문화생활, 프랑스문화의이해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프랑스문화생활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여가와 바캉스
2. 축제와 의례
3. 언론과 매스컴
4. 음식
5. 패션 (개성적임과 동시에 검소한 패션감각)
6. 공연

본문내용

프랑스인의 문화생활


오늘날 노동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자유로운 시간이 늘어나면서, 구매력의 증가와 더불어 현대 사회가 여가 문화를 향하여 정착했다고 발표된 것처럼 여가는 더 이상 보상이나 사치가 아닌 인간의 기본 권리로써 개인의 기쁨에 필요 불가결한 활동이 되어가고 있다. 프랑스인들의 여가에 대한 앙케이트에 의하면, 그들은 여가로써, 자유시간의 40%를 텔레비전을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텔레비전 시청을 여가 활동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너무 텔레비전 보는 것이 습관화되어 그러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문화적 활동에 있어서 프랑스는 세계적으로 문화에 있어서 다양성을 인정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는 일부 문화 공연 관람에 있어서 대중화는 실패를 했다. 그래서 여가 활동이 매우 활발하게 진척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70%의 프랑스 사람들은 고전 음악 콘서트에 결코 가지 않으며 춤 같은 공연을 보러 가지 않는다고 조사되어 프랑스 사람들은 음악인 면은 다소 낙후된 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리는 흔히 프랑스 문화라고 하면 샹송이나 영화 같은 대중문화, 문학과 미술 같은 문화만을 머릿속에 떠올린다. 하지만 요즘은 한 사회의 문화는 나날이 이루어지는 일상생활 속에서 형성되며 너무나도 밀접히 연결되어 있어서 제도적이고 공식적인 문화의 범주 속에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프랑스인의 문화적 감각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프랑스의 일상적인 생활문화이다. 최근에 들어 문화를 일상적인 차원, 즉 일상의 행위나 관습을 구성하는 의식주 같은 것에서 접근하려는 시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일상속의 문화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예들로 여가와 바캉스, 축제와 의례, 언론과 매스컴, 음식과 패션,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연을 살펴보며 프랑스인의 문화생활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프랑스 문화의 이해 - 이창순 저
프랑스 문화와 사회 - 프랑스 문화 연구회
프랑스 문화의 이해 - 박영혜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