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1세기 한국사회 인적자원의 중요성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21세기 한국사회 인적자원의 중요성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인적자원의 장, 단점에 대한 고찰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장 자크 루소는 자연상태에 살던 인간이 사회를 조직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사회를 조직한 후에 인간은 교육을 받는 존재가 되었고 이는 인간이 자연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자원으로서 기능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인간이 하나의 자원으로서 기능하는 오늘날, 지금의 21세기 한국사회는 어떠한 사회인지, 또한 어떠한 변천과정을 겪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 속에서 인적자원이 가지는 중요성과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여러 가지 자료를 덧붙여 지금의 시대적 상황과 견주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인적자원의 장, 단점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려고 한다.

21세기는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사회라고들 얘기한다. 개인의 창의력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가장 큰 요소로 자리 잡은 오늘날,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더더욱 부각되고 있음에 틀림없다. 인적자원이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사람의 노동력을 다른 물자와 마찬가지로 생산자원의 하나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18세기 후반에 시작된 산업혁명과 함께 본격적인 사회변동이 시작되었다. 20세기 중반에는 컴퓨터가 발명되고 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생활은 또 한 번의 거대한 변동을 겪게 되는 정보혁명을 맞이하게 되고, 산업혁명이 영국에서 시작되어 유럽과 아시아로 확산되면서 사회를 변동시킨 것에 비하여, 오늘날의 정보 혁명은 세계의 여러 지역을 동시에 변동시킨다는 특징이 있다. 오늘날의 세계는 헤아릴 수도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과 물자, 기술, 정보, 자본 등이 국경을 넘어 활발하게 교류되고 있다. 그리하여 세계는 마치 하나의 사회처럼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고 상호 의존하는 관계가 형성되고 있는데 이를 세계화 또는 지구촌화라고 한다. 이러한 정보혁명과 세계화는 많은 사람과 조직에게 그들의 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한편으로는 혼란과 불안감을 주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