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아시아 지역협력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대한민국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성균관대학교 정치학입문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아시아 지역협력 현황
(1)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2) 동남아시아국가연합 (ASEAN)
(3) ASEAN+3 정상회의

Ⅲ. 동아시아 지역협력을 저해하는 요소
(1) 미국 의존적인 경제 형태
(2) 동아시아 국가 내(內) 지역협력을 위한 기반 부족
(3) 각국의 이해관계
(4) 동아시아 정체성의 부재

Ⅳ. 동아시아 지역협력의 방향 및 전망
(1) 동아시아 자유무역지대 (EAFTA) 결성
(2) 리더십을 지닌 지도국의 필요성
(3) 과거사 문제 해결

Ⅴ. 동아시아 지역협력에 있어서 한국의 역할
(1) 가교적 역할
(2) 평화유지 역할
(3) 원조자 역할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 제2차 대전 이후 동아시아 지역은 빠른 경제 성장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일본의 고도성장을 시작으로 ‘아시아의 네 마리 용’이라 불리는 한국, 대만, 싱가포르, 홍콩 등의 신흥 공업국이 대두되었으며, 그 뒤를 이어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동아시아 지역의 급격한 성장은 ‘동아시아 발전 모델’이라 불리며 세계 각국의 연구 대상이 되었다. 동아시아 국가들은 서구의 발전 과정을 모델로 그 문제점을 개선하여 발전함으로써, 국가가 경제에 깊숙하게 개입을 하였고 또 이를 통해서 시장실패 등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였다. 이로써 시장에 대한 국내 적응력의 한계에 직면한 유럽 국가들이 지역협력에 일찍이 나선 것과 달리, 동아시아 국가들은 탄탄한 국내 적응력을 바탕으로 각 국가마다 독자적인 경제 성장을 이룩해왔다. 하지만 1997년 태국 발(發) 경제위기가 동아시아를 위협하게 되면서 동아시아 발전 모델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나타났다. 이 위기를 겪으며 동아시아 국가들은 국가 상호간의 협력과 위기 극복을 위한 상호 조정 등의 지역 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후 지역 협력의 활성화를 위해 발빠르게 노력하고 있다.
21세기, 지구촌 시대 속에서 지역 협력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미 유럽은 유럽 연합(EU)을 결성하여 경제적 협력을 넘어서 정치적 협력에까지 힘쓰고 있다. 북미 지역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통해 경제 통합을 추구하고 있으며 라틴 아메리카 지역도 각국 간의 협력에 힘을 쏟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의 물결의 후발 주자인 동아시아 국가들은 타 국가들에 비하여 비교적 빠른 속도로 지역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지만 많은 장애물들이 가로막고 있어 그 문제점 분석 및 적절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이하에서는 동아시아 지역의 지역협력 현황을 알아보고 지역협력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앞으로의 동아시아 지역협력의 방향과 지역협력을 위한 한국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교육·연구단. 2004.『근대 극복을 꿈꾸는 동아시아의 도전』 청어람 미디어.
- 이승철 外 10인. 2005.『동아시아 공동체 : 비전과 전망』한양대학교 출판부.
- 동북아지식인연대. 2004.『동북아공동체를 향하여』 동아일보사.
- 권해룡. 2006.『개발협력을 위한 한국의 이니셔티브』 삶과꿈.
- 신문 [매일경제]. 09.10.18일자.
- ⓒ두산백과사전.
- 네이버 용어사전.
- 위키백과Ⓡ.
- 제13차 부산 APEC 정상회의 홈페이지.
(http://www.busan.go.kr/open_content/APEC_2005/ 01_about/about_01.jsp)
- 한-아세안센터 홈페이지.
(http://www.aseankorea.org/hanasean/main.do?action=initPage)
- 네이버 TESAT 준비 위원회 카페. (http://cafe.naver.com/soetan8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