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와 화법(색계)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영화 선정이유

⊙ 캐릭터 분석 및 줄거리

⊙ 작품속의 대인 관계 분석 및 다양한 측면의 해석

⊙ 종합정리

목차

⊙ 영화 선정이유

⊙ 캐릭터 분석 및 줄거리

⊙ 작품속의 대인 관계 분석 및 다양한 측면의 해석

⊙ 종합정리

본문내용

⊙ 영화 선정이유
영화 색계는 2007년 11월에 개봉한 영화로 극중 진한 정사신으로 인해 대중들의 주목을 받았던 영화이다. 처음 이 영화를 우리나라에 홍보할때 내건 슬로건은 “파격적인 정사신” 이었다. 아마도 호기심에 이 영화를 본 사람도 많으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색계라는 영화를 영화를 제작한 감독이 왜 이런 장면을 넣었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야한 영화로만 기억할 수도 있다. 물론 나도 이 영화의 내용과 감독, 배우들이 말하려고 하는 바를 100% 이해했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면서 슬로건으로 내걸었던 ‘파격적인 정사신’이 전부가 아님을 알았고 이 장면을 넣은 이유도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 영화가 예술적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는 영화라는 생각을 함과 동시에 영화가 끝나고의 여운을 지울 수가 없었다.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들의 두 얼굴, 색과 계의 상징적 의미를 배경으로 대인관계상의 문제를 잘 나타내었다. 또한 주인공들의 행동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갈등을 잘 풀어 나간 영화라 생각이 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 예술성과 상업성 >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영화 속 색(정사 신)의 표현이 단순이 관객의 눈요기를 위한 것이 아니며 의미 있는 장면 장면임을 생각하게 되었지만 색을 통해서 예술을 표현하다는 것은 나에게 아직은 어색하고 껄끄러운,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었다. 하지만 사람의 몸이 가장 아름답다고 얘기 되어진 만큼 그리고 육체적 합일로 사랑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넘어서서 정사를 통한 관계의 발전, 영화 후반부의 전개를 이끌어간다는 점에서 영화 속 정사신이 외설이 아닌 예술로 승화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예술에 대한 관용을 넓혔다하더라도 그렇게까지 노골적이고 긴 시간을 차지하여야 했나 라는 의문이 남는데 이것이 <색, 계>가 영화의 상업성 측면에서도 뛰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는 실제로 그 장면의 무삭제판을 보기 위해 홍콩으로 영화 관광객이 모였다는 것, 우리나라 같은 경우도 영화 홍보를 하면서 ‘파격적인 베드신’, ‘전례 없는 노출’ 등의 문구를 내걸었다는 것 등만 보아도 금방 알 수 있다. 영화이기에 필요했던 상업성을 예술성에 기대어 성공적으로 이끌어 낸 것이다.
⊙ 종합정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