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프카니스탄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서론

II. 아프가니스탄의 배경
1) 침공과 그 영향
2) 국제 사회가 맞닥뜨린 문제점들

III. 2009년 상반기의 아프가니스탄의 평화 방한
1) 미국의 새로운 약속
2) 탈레반의 재출현
3) 치안의 재건
4) 아프간 정부와 2009년 선거
5) 이웃 국가들

IV. 현장의 국제기구들

1) 국제연합
2) NATO와 국제치안지원부대(ISAF)

V.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아프가니스탄의 평화?,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과연 평화가 찾아올지는 의문이라 할 수 있겠다. 2008년 8월 유럽연합의 아프가니스탄 특사인 Francese Vendrell은 국제사회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일관성 있는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 나라의 미래와 관련하여, 정치적, 경제적으로 진전이 느리게 진행되면서 국제사회와 아프간 사람들이 이 나라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이 대담한 저항세력의 공격의 배경이라는 논쟁이 있었다. 국제치안 지원군(ISAF),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UN, 유럽연합(EU) 그리고 미국 등 아프가니스탄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제사회와 주요 국제기구는 이 나라에서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많은 기록으로 남겼다. 이 기록에 의하면 탈레반 주도의 저항이 2006년 이래 최근 특히 심각해 졌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에 대한 가장 낙관적인 평가마저도 한동안 상황이 나빠졌다가 다시 좋아질 것이라며 상황의 악화를 인정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의 전망에 관해서는 그것이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2001년 이후 매년 다음해는 ‘위기의 해’가 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유행이 되어 버렸다. 흔히 단기간의 조사(예를 들면 6개월에서 1년 사이)는 장기적 전망(아마도 수십 년을 의미)에 비하여 더욱 부정적으로 산출하는 경향이 있다.
국내의 자본과 국제 언론 그리고 아프간사람들은 진전이 느리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이런 인식은 탈레반이 확실하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더욱 강해졌고, 아프간 전략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국제적인 논쟁을 촉발시켰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미국이 군사적 해결책 보다는 정치, 경제개발 그리고 외교적 접근을 포함한 ‘지역화’를 더욱 강조하는 방향으로 그 접근방법에 변화를 가져올 것임을 분명히 하였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앞으로 2년간 추가 파병을 하고자 하는 미국의 정책에 모순되는 것이다. 미국이 더 많은 군사적 개입을 추진함에 따라, 다른 NATO 회원국들 역시 마지못해 전투병의 추가 파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 http://www.sipri.se/
아프가니스탄의 배경과 내전상황 / 이주형
아프가니스탄의 평화문제 / 권혁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