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의 조경사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동양조경사

목차

1. 중국의 조경사
2. 일본의 조경사
3. 한국의 조경사

본문내용

동양의 조경사
동양의 조경은 공간의 배치에 있어서 대체로 순천주의적 자연관, 신선사상(禪사상)의 영향으로 자연의 형태를 심하게 변형시키지 않았고 변형에 있어서도 형태적인 변형보다 확대 축소의 변형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자연과 유사한 비정형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하지만 각 나라마다 독특한 차이를 보인다.

1. 중국
중국의 조경역사는 약 2천수백년에 이르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왕실의 흥망과 그에 따른 문화권의 이동에 따라 각양 각색의 정원이 수반되었으나 시대와 지역의 차이는 있을망정 전체적으로 자연식이라는 테두리를 벗어나는 일은 없었다.
중국식 정원의 기원은 한의 무제가 만든 상림원이 유명한 동시에 규모 상으로도 대단했다고 한다. 오늘날 현존하는 자연식 정원의 대표로는 북경의 중앙공원을 들 수 있다.
문화 예술의 전성기가 당나라 시대였기 때문에 조경의 전성기도 이 시대였으며 가장 호화스런 것이었음이 분명하다. 인공적인 것을 많이 가미한 중국의 조경은 조화보다는 대비를 중요시하고 변화에 그 특징이 있다. 동양의 베르사이유 궁전이라고 불리는 곤명호의 만수산은 많은 궁전과 호반의 섬들, 석루선등은 일대 장관을 이룬다.
이와 같이 인공미의 극치를 나타낸 거대한 건축물과 대 자연과의 대비는 중국정원 양식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의 정원양식은 한국과 일본과의 역사적 관계로 인해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오늘날 일본의 수법도 근본적으로 중국의 조경양식을 발전시켜 이룩된 것이다.

중국정원의 일반적 특징
경치 좋은 곳에 누각이나 정자를 설치 -- 원시적 공원 형태
자연 + 인공의 미가 혼합된 형태
태호석으로 석가산을 축조
건물 중정에는 전돌로 포장 -- 분재를 선호
경관과의 조화보다는 대비에 역점을 두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