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암치료로 인한 오심구토 사례연구 케이스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항암치료로 인한 오심구토 사례연구 케이스

목차

AB의 상태
골육종란?
AB는 무엇을 경험했나?
왜 일어나는가?
앞으로 이러한 오심구토의 형태를 막기 위해서 어떤 중재가 도움이 되는가?
화학요법 전 위험사정이 도움이 되는가?
화학요법이 발생시키는 오심,구토와 관련하여 AB는 어떤 위험요소가 있는가?
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오심과 구토의 다른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앞서 열거한 항구토제의 분류와 AB가 경험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부작용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라.
세로토닌 길항제란?
AB가 CINV와 관련되어 받은 다른 퇴원 교육은 무엇인가?
prochlorperazine은 어떤 class의 항구토제인가?
AB를 교육할 때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가?
AB가 겪고 있는 오심과 구토는 어떤 타입이며 어떤 중재가 이루어져야하는가?
AB의 엄마는 딸의 전해질 상태를 알려주기를 요구했다. 이 요구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항암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와 관련된 오심과 구토는 어떤 식으로 발생하는가?

본문내용

AB의 상태

AB는 골육종을 진단받은 19세
cisplantin(Platinol), doxorubicin(Adriamycin)을 21일 동안 매일 투약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간헐적으로 구토를 해왔고 오늘 아침에도 구토를 함

골육종란?

악성종양으로 가장 빈도가 높은 골육종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며 빈도는 1%미만, 10~20세에서 발생빈도가 높으면 평균 연령은 15세
원인 : 방사선 노출, paget`s 질병에 걸린 청소년에게 더 많이 발생
증상 : 초기 증상은 주로 잠행성 통증과 침범부위의 경미한 종창으로 신체검사시 부드러운 덩어리 발견할 수 있다. 관절 부위에 운동제한이 오고 덩어리가 발견되기도 한다. 종양 주위 피부는 빛이 나며 팽팽하고 전맥은 확장되고 돌출되어 보인다. 혈액학적, 생화학적 검사에 빈혈이 나타난다.
진단 : 생검조직, 검사물의 조직학적 검사가 필요
치료 : 치료목적은 종양을 제거하고 침범된 사지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유지하는 것!
외과적 방법은 골육종 환자의 중요한 치료. 종양을 외과적으로 제거하고 폐 전이가 없는 경우 관저 근위부에서 뼈까지 절단이나 절제.
방사선 요법이 골육종 환자에 있어 임종단계에서의 동통 완화에는 유용하게 사용.
여러 약물로 여러 주기에 맞는 화학요법과 외과적 방법을 병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