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김원일 <오마니별> 분석 총정리(팀 발표)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발표 자료라 퀄리티 좋고 학점 잘 받았고 (에이뿔)
4학년 전공 수업이라 수준 높습니다.

현실인식 중심으로 분석했음

목차

0.작가 소개

1.들어가며

2.소설의 인물 속에 반영된 현실
1) 주요 인물-조평안과 안나 리
2) 2차적 주요 인물-현 선생과 줄리

3. 소설 속 배경에 반영된 현실
1) 시간적 배경- 과거의 현재화
2) 공간적 배경

4. 소설에 있어서의 현실 반영과 주제 의식

5.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스탕달은 소설을 “큰 거리에서 왔다갔다하는 거울”이라고 정의했다. 이는 자신에게 맞는 온갖 종류의 거울로 사회를 바라본다는 말로, 그만큼 소설이 가진 시대성이라는 특징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이다. 이렇듯 소설에는 현실에 대한 인식과 통찰력이 담겨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반영론적 관점-어떤 시대를 문학작품이 어떻게 반영했나를 살펴보며 감상하는 방법- ”도 소설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방법이다.
문학 작품 내에서 현실을 반영한다는 것은 공간의 서술에 있어 특히 한 시대의 특색이 각별하게 묘사되거나,또는 작품 속의 인물들의 성격이나 그들의 행위 혹은 사건의 내용까지도 어떠한 시대상을 보여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소설에서 조명되어지는 우리의 현실은 한국 문학에서 여러 작가들에 의해 계속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작가마다, 작품마다 매우 다양한 면모로 다가온다. 예를 들어, 흔히 리얼리즘이라 불리는 조세희의 치밀한 사회 모순의 고발과 현진건의 당대 생활의 재현 등 뿐 아니라, 김영하의 소설에 90년대적인 시대상이 엿보이는 것처럼 리얼리즘과 거리가 있어 보이는 수많은 다른 작품들 속에서도 현실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김원일의 <오마니별> 속에서 나타나는 현실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모습으로 형상화되어있는 것일까? 본 발표에서는 소설에서 드러나는 시대적 배경과 소설의 주체가 되는 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현실에 초점을 맞추고 결국 그것이 모여 소설의 주제를 어떻게 형상화하는지 분석해 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