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 평생교육의 가능성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성인평생교육의 가능성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이란 가르치어 지식을 주고 기르는 것이다. 교육(敎育)이라는 말의 글자의 뜻을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는 중국의 자전인 설문해자에서는, 敎는 위에서 베푸는 바를 아래가 따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어른이 어린이에게 모범이 되는 것을 전달하여 그것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育은 자식을 부양하여 선을 행하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요컨대 교육이라는 말은 모범의 전달·학습이 교육의 근원적 형식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yahoo 백과사전

예전에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도 평생을 살아갈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변화의 시대이기 때문에 3~5년이 지난 지식은 이미 진부한 지식일 뿐이다. 그래서 학교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는 평생을 살아갈 수 없는 자기발전이 없는 인간이 되고 만다.
최근에는 샐러던트(saladent)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샐러리맨(salary man)과 스튜던트(student)의 합성어로 공부하는 직장인이라는 뜻이다. 전통적인 교육과정(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을 마치고도 자신의 관심있는 분야나 직업과 관련하여 자신을 업그레이드시킬 목적으로 만학에 도전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예전에 공부할 시기를 놓쳐서 ‘늦깎이’로 배움의 길로 들어선 경우와는 다른 개념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21세기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평생학습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고, ‘많은 것을 얼마나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유용한 것을 얼마나 알고 있는 것’을 묻는 사회이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평생교육이란 태아로부터 무덤까지 한 개인의 생존 기간 전체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 학교,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