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RM 수술환자의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방암(Breast cancer)환자
유방절제술 사례연구입니다
MRM 변형 근치적 유방절제술(Modified Radical Mastectomy)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 고찰

Ⅱ. 본론
1. 수술기록
2. 수술 전반에 관한 과정
3. 마취환자의 회복상태기록
4. 수술실 간호 기록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처음에는 수술실 실습이라서 우선 다른 실습에 비해서 처음에 약간의 두려움도 있었고 실습 중에서도 뭘 하기가 막연했다. 처음의 무거운 수술실 분위기와 다소 전부 긴장된 상태로 있었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애를 먹은 것은 사실이지만 점점 수술실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다. 케이스 면에서도 그렇고 의료진을 대할 때도 수술로 인해서 긴장돼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하는 행동 하나하나가 조심스러웠다. 많은 케이스의 수술들을 보았지만 그 중에서도 최근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인 유방암과 그로 인한 유방절제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조사하게 되었다.

2. 문헌고찰
유방암(Breast cancer)

유방암은 여성의 암의 사망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여 대부분 50세 이상의 여성에게 발생하지만 20~30세의 젊은 여성에서도 유방암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유방암의 위험 요인에는 개인병력과 가족력이 있으며, 특히 폐경기 이전에 발생한 유방암이거나 양측성인 경우 그 위험도는 증가한다. 출산하지 않은 여성이나 30세 이후의 초산 여성에서도 유방암의 발생 위험은 증가한다. 초경 및 폐경의 시기도 유방암의 발생 위험은 증가한다.
초경 및 폐경의 시기도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 14세 이전에 초경이 있거나 55세 이후에 폐경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 유방암 발생은 영양과 관련이 있어 표준 체중의 40% 이상인 비만, 지방이나 알코올의 과다 섭취 시 발생하며 면역기전이 저하 된 경우에도 종종 발생한다. 또한 발암물질의 노출과 만성적 스트레스 같은 환경 요인과도 관련이 있다.
유방암은 주로 상피조직에서 발생하며 호발부위는 유선조직90%, 소엽5%, 기타 5%이다. 대부분 유방암은 침습성이며 유관을 통해 액와 결절쪽으로 침습한다. 그리하여 48% 정도는 유방의 상 외측 사분원에서 발생한다.
유방암은 자가검진(breast seif-examination,BSE)이나 초음파 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술, 유방촬영술, 체온촬영법 등의 검사를 통해 진단 할 수 있으며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은 유방조직 검사이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 공저(2005),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이경혜 외 공저(2004), 모성건강간호학(Ⅰ), 현문사
황옥남 외 공저(2002), 심화학습 성인간호학 실습지침서(Ⅱ),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