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MI (급성심근경색)환자의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MI급성심근경색 환자의 사례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 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1) 개인력
2) 검사소견
3) 의학적 치료 계획
[내과적 치료(약물요법)
외과적 치료, 특수 치료 요법]
2. Problem List
3. 간호진단
4.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환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이번이 네 번째 실습지인데 첫 실습지와 같이 중환자실에서 실습을 하게 되었다. 같은 중환자실이지만 그때는 거의 복합 중환자실이라고 볼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 때와는 다르게 과별로 중환자실도 나뉘어져 있었다. 내가 갔던 곳은 순환기․외과 중환자실이라 주로 흉부외과나 호흡기내과 환자들이 주로 있었다. 그중 급성심근경색으로 실려와 CPCR후 다시 중환자실로 오신분이 계셨는데 관심 있게 지켜보다가 케이스 로 정하게 되었다.

2. 문헌 고찰
◆ AMI (acute myocardial infarction 급성심근경색)

급성심근경색(acute myocardial infarction:AMI)은 관상동맥의 갑작스런 폐색으로 손상부위 심근에 비가역적인 괴사를 일으키는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acute coronary syndrome;ACS)으로 심장발작이라고도 한다.
심장의 전기활동이 급격이 변하여 심장이 멈추는 돌연사의 대표적 질환이며 초기 사망률이 10-15%에 이르고, 사망자의 56%가 발병 후 1시간 이내에 병원 밖에서 사망한다. 심근손상의 크기와 정도에 따라 심장의 펌프능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1) 원인
주원인은 관상동맥의 죽상경화증이 진행되는 과정 중에 갑자기 발병된다. 관상동맥의 갑작스런 폐색은 죽상반이 파열되거나 균열이 생기면서 형성되는 혈전에 의해 관상동맥의 혈루가 완전히 차단됨으로써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드물게는 관상동맥의 색전증이나 손상, 혈관염 또는 수술 후 쇼크, 심한 탈수증, 저혈압 등으로 관상동맥의 혈류가 일시적으로 감소될 때도 발생된다.

2) 병태생리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완전히 막히면 허혈 상태의 심근세포에 괴사가 시작된다. 심근경색부위의 형태학적 변화는 폐색된 후 시간 경과에 따라 다르며 첫 12시간까지는 괴사된 심근조직이 육안으로는 정상적으로 보인다. 18-24시간이 지나면 육안으로 괴사부위를 식별할 수 있으며 적갈색의 심근이 빈혈을 일으켜 회갈색으로 변한다. 괴사 층의 병리적 소견은 심근허혈의 정도에 따라 외층의 허혈증(myocardial ischemia)과 중간층의 심근 상해(injury), 완전히 혈류가 차단된 중앙부위의 괴사 층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제4판(2005), 현문사
성인간호학 (하)제4판(2005), 현문사
병원미생물학 ,현문사
의약품집 제 4판 (2006), 강릉아산병원
임상병리검사 지침서(1999),

참고사이트
http://blog.naver.com/adam504?Redirect=Log&logNo=80052914867
http://www.kmle.co.kr/search.php
http://blog.naver.com/jieunsilver_?Redirect=Log&logNo=2005067245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