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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조절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인간이 경험하는 부적 정서의 통제와 인지적인 노력을 통한 감정의 조절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목차

정서는?
정서조절은?
1. 역사 (방어기제, 대처, 자기-조절)
2. 정의 (다섯가지 관점, 정서조절전략을 위한 도식)
3. 모델 (동기적 기분통제를 결정하는 요인, 동기적 전략)
4. 개인차 변인들 (정서 조절을 강화, 역행하는 특질)
5. 뇌 교육
6. 향후과제

본문내용

정서는) 개인의 삶에서 무시하거나 억제해야 하는 비합리적인 본능 현상이 아니라 생존과 적응을 위해서 필수적인 사항이다. 따라서 매 순간마다 자신에게 일어나는 정서를 지각하고 그것의 의미를 잘 파악하여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정서조절은)

역사 정서 조절에 관한 세 가지 주요 접근 방법

ⅰ 방어기제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연구
부적인 상태를 일으키는 자극을 처리하기 위한 지각적 방어나 억압 방어 기제에 관한 임상적 사례들과 개인차를 연구하였다.
ⅱ (정신 역동적 접근에서 싹이 튼) 스트레스와 대처에 관한 전통
대처: 평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인지적, 행동적인 노력.
- 문제중심대처: 문제 그 자체를 변화시키거나 관리하는데 주목
- 정서중심대처: 정서적 고통을 감소시키거나 관리하는데 주목
ⅲ 자기-조절
사회 정서적 발달 연구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임의적인 정신적 표상을 만듦으로써 즉각적인 보상이 없더라도 충동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

=> 현대의 연구는 이러한 토대 위에 행동적 및 뇌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개인이 자신의 정서를 언제, 어떻게 조절하며, 어떠한 결과가 초래되는가를 기술한다.

정의 개인이 어떤 정서를 느끼는지, 언제 그러한 정서를 느끼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정서를 경험하고 표현하는 지에 스스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말한다. 조절과정의 활성화를 통하여 새로운 정서 반응이나 진행 중인 정서 반응의 변경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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