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더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Death of a Salesman) 연구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Ⅲ. 『Death of a Salesman』
1. 극의 내용
Willy Loman이 이날따라 갑자기 일찍 집에 돌아오는 것으로 극은 시작된다. 그는 34년 동안이나 줄곧 Wagner 회사 외판원으로 근무해 오면서 본사가 있는 뉴욕보다는 뉴잉글랜드 지방의 개척자로서 아직도 그 지역에서 긴요한 인물로 자처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차를 몰고 다니는 것도 예전 같지가 않다. 나이 탓만은 아니다.
변하는 세상에서, 점점 높은 건물들이 그의 집을 에워싸 그의 정원이 보잘것없이 손바닥 만해 진 것처럼 그의 생존도 고립되어 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그의 아내 Linda는 남편이 지쳐 있음을 금세 알아차릴 만큼 그를 이해하고 의지한다. 플로리다에서 휴가를 보내고 온 지가 불과 얼마 전인데 벌써 저렇게 지친걸 보니 아무래도 뉴욕 근무를 강력히 요구해야 된다고 Linda는 생각한다. 오늘 남편이 일찍 돌아온 것도 운전을 하면서 자꾸만 몽상에 빠졌기 때문이라고 하니 정말 차 사고라도 나면 큰일인 것이다.

목차

Ⅰ. Opening

Ⅱ. About Arthur Miller
1. Arthur Miller의 생애
2. Arthur Miller의 劇作觀

Ⅲ. 『Death of a Salesman』
1. 극의 내용
2. 세일즈맨의 죽음에 드러난 표현주의적 기법
3. 세일즈맨의 죽음에 관한 작품분석
(1) ‘성공의 법칙’과 그로부터 소외된 인간
(2) 등장인물의 성격과 의미
(3) 등장인물의 행동을 통해 본 작품의 주제의식
(4)이름 없는 소시민들에게 보내는 동정과 연민
(5) 작품의 구성 형식
(6) 무대배경, 조명, 음악 효과의 의미
4. 비극적 요인과 양상
(1) 외부적인 비극요인 : 미국의 사회적 배경과 Arthur Miller
(2) 내부적인 비극요인
(3) Willy의 죽음의 의미
5. 그 밖의 작품들
(1) 『The Crucible』
(2) 『A View from the Bridge』
(3) 『All my Sons』

Ⅳ. Closing

Ⅴ. Reference

본문내용

2. Arthur Miller의 劇作觀
현대 미국 연극계를 대표하고 있는 A. Miller와 T. Williams는 O` Neill로부터 이어지는 미국 문학사상 가운데 인간존재의 양식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철학적 관심을 계승, 사실주의의 기반위에서 그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밀러는 “세일즈맨의 죽음”에서, 개척시대에서 산업화된 물질문명시대로 변천되어버린 사회에서의 인간상황과 인간상을 묘사하였다. 그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혹은 성 윤리문제를 취급하는데, 그의 전기 극작품에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주로 다루었는데, 개인주의적 성격이 강한 주인공들이 그들만의 이윤을 추구하든가 아니면 사회에 대항에서 투쟁한다. 후기로 갈수록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다루지만, 결국 악이란 역사적, 사회적인 구조의 모순 속에서 생기는 소산물이기도 하지만 오히려 인간 자신의 내면에서 발생되는 불가피한 것으로 주장한다.
Miller는 미국의 2․30년대에 나타난 사회극작가들의 이데올로기적인 연극이나 심리학적인 연극을 배격하고 그 나름대로의 사회극을 주장하는 현대의 자아의식을 가진 극작가 이다. “사회극이란 내가 늘 생각하던 것으로 비추어 보아 완전한 인간의 연극을 말한다.” Arthur Miller, 『사회극이란 무엇인가』김의경(편)「연극론 12장」
(서울: 문학사상사, 1978)p. 29
고 한 Miller는 그의 극 속에서도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중요시 하였다.
그의 대부분의 극은 현대 산업사회의 여러 문제점들을 비극화 하여 어떻게 살 것인가 라는 문제를 제기시켜주고 있다. Miller에게 있어서 비극은 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적인 존엄성을 지키고자 하는 중심으로 나타나는 바, 그의 비극과 사회극은 상호 관련성을 가진다 하겠다. 더욱이 1941년에서 1945년 사이의 2차 세계대전으로 개인의 현실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된다. 신과의 관계가 단절되고 과학 및 물질문명의 소용돌이 속에 내던져진 인간 존재의 의미가 전쟁의 포화 속에서 다시 한번 재평가 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Miller는 전쟁의 희생물이 된 이들의 죽음이 절대로 무의미하지만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즉 인간이 인간을 위하여 그의 도덕률을 위하여 생명까지도 바칠 수 있다는 전쟁의 현실 속에서 그는 새로운 인간이 가치관을 사회 속에서의 책임으로 부각시킨다.

참고 자료

Arthur Miller, 『세일즈맨의 죽음』, 서울; 범우사, 1993.
예영수, 영미희곡사상사, 서울; 형설출판사, 1985.
신은수, 현대미국 희곡 속에 나타난 자살의 문제, 중앙대 석사논문, 1989.
김경진, 사회극으로서의『Death of a salesman』에 나타난
Common man의 비극성, 한양대 석사논문, 1987.
정두현, Arthur Miller의 표현주의적 Motif, 대구대 석사논문, 1986.
여석기, 현대 영미희곡 작품론 노트, 서울; 한신 문화사,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