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저비용항공사의 시장참여 활성화와 국내 지방공황의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저비용항공사의 시장참여 활성화와 국내 지방공황의 활성화 방안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국내공항의 현황
ⅱ. 저가항공사의 등장 및 운영 전략
ⅲ. 저가 항공사 성장과 공항의 활성화
ⅳ. 저가항공사 등장에 따른 국내 지방공항의 활성화 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저비용 저비용 항공사는 Low Cost Carrier(LCC), Low Fare Airline등으로 불리는 항공사로 기존의 항공사와 달리 항공기내의 부가 서비스를 과감히 생략하고 항공기 운항 시간을 극대화 시키고 기타 제반 비용을 낮춤으로써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승객에게 서비스하기 위한 항공사를 말한다.
저비용 항공사는 1946년 British South America가 남미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시험 비행을 실시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10여개의 저비용 항공사가 생겨나 전 세계 항공운송 시장의 새로운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는 2000년 에어아시아가 출범했으며 에어아시아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지역 인접국가에서는 기업가와 정부가 주축이 되어 태국을 기반으로 하는 ‘녹 에어’와 ‘원투고’가 설립이 됐으며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하는 ‘타이거에어’와 ‘밸류에어’ 등이 새로 만들어졌으며 현재도 많은 항공사가 설립되고 있다. 이러한 아시아의 저가항공은 해당국가의 항공수요 증진 및 관광객 증가를 가져와 국가의 부의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4년 KTX의 개통으로 인해 국내선의 항공수요는 제주노선을 제외하고 고사상태에 빠졌으며, 국내선의 누적적자 심화로 인하여 항공사들은 국내선의 일부노선폐쇄와 운항감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항공수요는 더욱 감소되고 항공사가 간선노선 운항에 주력하게 되어서 국내공항은 더욱 침체되게 되었다.
현재 한성항공을 시발점으로 하여 제주에어 등이 설립되었고 뒤이어 영남에어, 인천에어, 부산항공 등 많은 저비용 항공사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러한 항공사들을 통하여 국내 공항의 활성화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아시아 국가와 달리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육성 정책이나 저가항공사를 위한 정책 및 지원이 전무한 실정이며 오히려 저비용 항공사들의 크고 작은 사고 등을 이유로 국제선 운항 제한 등을 통해 오히려 규제를 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국토해양부
항국공항공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