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케이스(자궁근종)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케이스(자궁근종)

목차

▣ 문헌 고찰
▣ 부인과 대상자의 건강 사정
▣ 부인과 병동 실습 Check List
▣ 간호 과정

본문내용

▣ 문헌 고찰
자궁근종
▩정 의

자궁근종은 자궁에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양성질환으로서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하고 있으나 주로 가임연령인 30-45세의 약 20에서근종을 가지고 있으며 자궁적출술시행의 가장 많은 원인이 되고 있다.

▩증 상

자궁근종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나 약 25%에서는 근종의 크기와 발생부위에 따라서 단독 또는 복합적인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근종의 크기가 클 때는 하복부에 혹이 만져지거나 팽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방광을 압박하면 빈뇨, 배뇨곤란을 호소하고 직장을 누르면 약간의 변비 증상과 배변통을 느끼며 상복부까지 커진 근종은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자궁출혈은 환자의 약 1/3에서 나타나며 출혈양상은 월경과다, 부정자궁출혈 혹은 양자 모두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점막하근종에서 부정과다 출혈을 흔히 보게 되는데, 그 이유는근종 표면이 쉽게 감염 되거나 궤양 또는 울혈이 잘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자궁근종으로 인하여 근종 절제술을 받은 환자 중 1/3에서 이상 자궁출혈로 수술을 받게 된다. 만성 골반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통증의 양상은 주로 월경곤란증, 성교통증을 느낄수 있으며 골반의 압박감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혹이 나팔관을 막으면 불임을 초래하며, 자궁내막근처에 있을 때 착상을 방해하거나 조산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산이 반복될 때에는 자궁근종을 의심할 수도 있다. 자궁근종은 암과 구별되는 양성종양 으로서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0.1-0.6%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폐경기 이후에 근종이갑자기 커지거나 자궁출혈이 동반되면 암의 일종인 육종성 변성을 의심하여야 한다.

▩원 인

자궁근종의 원인은 확실히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자궁근층 내의 신생세포(neoplastic cell)에서 발생하며 근종의 성장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족적인 발생률이 나타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