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케이스(신생아실,고빌리루빈혈증)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케이스(신생아실,고빌리루빈혈증)

목차

♡정의
♡원인
♡병태 생리
♡유형
♡증상
♡치료
▣ 신생아의 건강 사정
▣ 간호 과정

본문내용

▣ 문헌 고찰

Hyperbilirubinemia

♡정의
신생아에서 가장 흔한 질환으로 황달이 주증상이다. 황달은 혈청 내 간접 빌리루빈이 상승되어 나타나며, 대부분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빌리루빈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중추신경계에 손상을 주는 핵황달을 일으킬 수 있다.

♡원인
- 미숙한 생리적 기능(glucuronyl transferase 활성저하)
- 칼로리 흡수 저하와 탈수
- 빌리루빈의 과잉생산(용혈성 질환, 적혈구 증가증)
- 모유수유(수유량 부족, 태변배설지연)
- 포합 빌리루빈을 배설시키는 간 기능 저하(담도 폐쇄)
- 과잉생산과 분비 저하의 결합(패혈증)
- 빌리루빈 생산을 증가시키는 유전적 요인(겸상적혈구 빈혈, 아시아인)
- 질병관련 요인(갑상선 기능 저하증, 갈락토스혈증, 당뇨병 산모 아기)

♡병태 생리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 헴과 글루빈으로 파괴되면 헴은 철분과 간접 빌리루빈을 생성하게 된다. 간접 빌리루빈은 간효소인 glucuronyl transeferase에 의해 직접 빌리루빈(수용성)으로 변환하여 대변이나 소변을 통해 배출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이 여러 요인으로 인해 빌리루빈 배설이 잘 되지 않으면 황달이 발생한다.


♡유형
①병리적 황달
- 생후 첫 24시간 이내 황달 출현
- 생후 첫 24시간 이내 총 혈청 빌리루빈: 5mg/dl
- 총 혈청 빌리루빈: 만삭아(12mg/dl), 미숙아(15mg/dl)
- 직접 빌리루빈: 2mg/dl

②모유황달
모유 수유아의 약 1~2%에서 생기며 확실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모유에 함유되어 있는 glucuronly transferase의 포합작용을 방해하는 요소(pregnanediol, 지방산,
B-glucoronidase)로 인해 모유수유아의 2~3%에서 발생한다. 또한 모유수유아에서 배변을 자주 하지 않으면 대변의 빌리루빈이 더 많이 재흡수 되기 때문에 황달이 발생할 수도 있다. 황달은 생후 4~7일째부터 불포합 빌리루빈이 상승하여 10~15일째 최고치인 10~30mg/dl에 도달하게 된다. 모유수유를 계속 하더라도 빌리루빈치는 3~10주 동안 서서히 감소하며, 낮은 농도로 지속된다. 황달이 나타날 때 1~2일간 모유수유를 중단하면 혈청 빌리루빈이 급격히 감소하고, 다시 모유수유를 한다고 해도 모유 황달은 재발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출판부)
신생아간호(군자출판사)
드러그 인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