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케이스, 수술실케이스(간절제술/ Hepatectomy )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케이스, 수술실케이스(간절제술/ Hepatectomy )

목차

▣ 우간절제술
▣ 좌간절제술
▣ 느낀점

본문내용

▣ 우간절제술
1) 개복 : 역T자 절개, 검상돌기 절제, 간원인대는 정중절개창 하단에서 절리하여 간절개시 간을 당기는데 사용, 겸상인대를 보비를 이용하여 미측에서 두측을 향하여 관상인대부근까지 절리한다.

2) 간문부처리 : 가) 각각의 맥관을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나) Glisson지를 일괄처리하는 방법

가) 각각의 맥관을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 담낭절제술→우간문맥, 우간동맥 결찰→ 우간관, 우간정맥은 간절리 마지막에 처리.

►담낭절제술 : 간 십이지장인대 우측에 장막을 종으로 절개하여 담낭 경부에서 담낭동맥과 담낭관의 결찰과 절리를 시행한다. 담낭관은 우간절제술 후 누출 검사를 위해 Nelaton관 일부를 잘라 담낭관과 함께 결찰하여 둔다. 담관의 위치를 확인 하고 담관 우배측의 결합 조직을 간문을 향하여 종으로 박리를 시행하면 우간동맥주위신경총이 보이는데 이를 박리하여 우간동맥을 노출시키고 혈관 견인줄을 걸어 둔다. 다음 간외담관과 우간동맥을 좌측으로 당기면서 두간동맥 배측의 주위신경총과 결합조직을 박리하면 문맥의 우측벽이 노출된다. 문맥우측벽이 노출되면 문맥 우지 전벽의 박리를 진행 하여 전후지의 분지부분까지 노출하고 문맥의 전면이 노출되도록 한다. 문맥우지의 기시부근에서 문맥우지를 DeBakey겸자를 미측으로 당기면서 두측으로부터 배측을 향하여 박리를 진행한다. 이 때 가는 미상엽지가 발견되기도 하는데 미상엽지가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결찰 절리한다. 똑같은 조작을 배측으로부터 두측으로 박리를 진행하여 Mixter 겸자를 사용하여 우문맥주위를 관통시키고 혈관 견인줄을 걸어 둔다. 우문맥의 길이 짧은 경우에는 전후지를 동일한 요령으로 다시 박리하여 전후지를 각각 결찰할 수 있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