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형외과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정형외과 골절에 관한것입니다.

목차

1.병명 조사
2.수술명 조사
3.검사 소견
4.간호사정
5.간호진단

본문내용

1.병명 조사
♦fracture(골절)♦

▶정 의
골절이란 뼈와 뼈의 연결성이 끊어진 상태로서, 뼈의 연결성이 완전, 또는 불완전하게 끊어졌거나, 뼈가 구부러진 상태, 모두가 포함된다. 뼈나 골단판 또는 관절면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대개의 경우 외부의 힘에 의하여 발생한다. 뼈의 주변에 있는 연부 조직이나 장기들의 손상도 흔히 동반된다.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크게 사지골절, 척추골절 그리고 늑골, 두개골, 안와 등과 같은 기타 골절로 나눌 수 있다.

▶원인 요소
대개의 경우 뼈에 강한 외력이 가해지는 외상 후에 발생하게 된다. 직접적인 외상과 간접적인 외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로 구분되는데 직접적인 외상에 의한 골절은 작용한 외력의 크기나 외력이 작용된 뼈의 범위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교통사고, 타박, 총상 등이 원인이 된다. 간접적인 외상에 의한 골절은 뼈에 붙은 근육이나 인대가 갑작스럽게 힘이 가해지면서 뼈를 잡아당겨 골절이 생기거나 뼈에 회전력 등이 가해져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 등을 말한다. 그 밖에 골다공증, 종양, 감염 등으로 약해진 부위에 정상적인 뼈에서는 골절을 유발하기에 약한 힘에 의해 일어난 골절을 병적 골절(pathologic fracture)이라 하며, 종양 이외의 병변 부위에 일어난 병적 골절을 불충분 골절(insufficiency fracture)이라 하기도 한다. 피로골절(fatigue fracture, stress fracture)은 뼈의 일정한 부위에 반복되는 스트레스가 가해질 때 점차적으로 생긴 골절로 군인이나 전문적인 운동 선수들에게서 장거리 행군이나 반복된 훈련 후 발생하곤 한다. .

▶분류
골절은 피부손상, 골절의 방향, 위치, 정렬상태에 기초하여 분류하고, 여기에 스트레스 골절과 병리적 골절이 첨가된다.

(1) 피부손상에 따른 분류 : 폐쇄성과 개방성 골절
피부손상에 따른 분류는 골절 부위가 폐쇄, 또는 개방되었는지에 따라 결정한다.
① 폐쇄성 골절(closed Fx.) : 피부열상이 없고 골절만 있는 상태를 말한다.
② 개방성 골절(open Fx.) : 골절 후 골절편이 피부를 뚫고 밖으로 튀어나온 상태로서, 연조직 손상정도, 골절유형, 오염정도에 따라 Gustilo & Anderson이 고안한 등급으로 분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