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경제발전에 따른 빈부차이의 문제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세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세기의 비극적 분쟁인1,2차 세계대전과 냉전은 산업화시대의 절정과 경제 물결의 유례없는 충돌을 초래했다. 오늘날 우리는 그로 인해 발생한 효과를 직접 목격하고 있고, 제2물결의 부 창출 시스템은 퇴보하고 있다. 그와 대조적으로 제3물결의 부 창출 시스템은 미국에서 시작되어 불과 수십 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태평양을 건너 아시아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런 세계적 변환의 뒤에는 부의 심층 기반에서부터 일어나는 유례없는 변화가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분명하고 확실하게 드러나는 증거로 아시아의 성장과 중국의 자각보다 더 좋은 사례는 없다. 중국은 20년이 조금 넘는 짧은 기간 동안 전 세계 경제를 내려다보는 거대한 세력이 되었다. 중국의 눈부신 성장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을까?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것처럼 2020년에 중국은 실질적인 초일류 강국이 되어 있을까? 이 문제에 답하기 위해서는 중국에 대한 상투적인 칭찬들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고, 무엇이 지금의 중국을 만들어 냈는지도 이해해야 한다.
사람들은 통상적으로 중국이 공산주의에서 시장경제로 전환하면서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하다. 다른 국가들도 똑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그들 중 누구도 중국과 같은 성공을 경험하지 못했다. 서구를 따라잡고자 했던 중국의 지도자들은 미국이 제2물결의 산업을 포기하고 제3물결의 경제로 나아가는 것을 보고서, 저 기술 개발에 치중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