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란 모일 작품을 통해 살펴 본 70년대 미국 문화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알란 모일 작품에 나타난 영화관을 탐구합니다.
대표작 <<타임 스퀘어>>를 통해 미국의 70년대 문화와 히피 문화를 엿봅니다.

목차

1. 서론
1) 영화 선정 이유
2) 영화의 줄거리

2. 본론
3) 작품 속의 인물 분석
4) 1970년대 미국의 히피문화
5) 인물들의 가치관과 히피문화의 유사점
6) 인물들의 가치관과 히피문화의 차이점
7) 인물들의 가치관이 가지는 한계점

3. 결론
- 작품 속 인물들이 갖는 가치관의 의미 및 의의

본문내용

Allan Moyle (63) 감독의 두 번째 스크린 데뷔작 Time Square (1980)는 필자의 기억에 남는 농도 짙은 영화이다. 이 영화는 그 당시 독립영화를 제작하던 감독이 헐리우드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내놓은 영화다. 신출내기 무명감독인 그의 헐리우드 데뷔작이었지만 아쉽게도 흥행에 참패하면서 많은 질책과 비난을 받았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유일하게 비디오로 출시되었으며 아는 사람도 드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영화 속의 사랑스러운 두 주인공의 연기와 대사는 감동적이며, 시대적 배경을 동반한 영화의 줄거리는 ‘자유’의 진정한 의미를 모색하게 한다. 이 영화를 선정한 이유는 1970년대 미국의 히피문화와 비교하여 영화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의 가치관을 재정립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또한 많이 알려지지 않은 비주류 작품이기 때문에 선정된 영화로서의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영화에 대한 비평이나 소견은 국내에서는 찾아 볼 수 없었고 외국 인터넷 사이트의 일부 감상평만을 참고 할 수 있었다.
영화의 줄거리를 대략 소개해 본다. 1970년대 말, 범죄의 도시로 불리어 지던 뉴욕에서 거리를 방황하던 문제아 니키(Robin Johnson)는 작은 사고를 낸 후 정신병원으로 수감된다. 한편, 뉴욕의 시의원인 펄(Peter Coffield)의 딸 파멜라(Trini Alvarado)또한 문제가 많은 아이로 아버지에 의해 정신병원에 수감된다. 니키와 파멜라는 우연히 같은 방을 쓰게 되고 발랄하고 반항적인 니키의 모습에 파멜라는 사로잡힌다. 또 문학과 시를 좋아하는 파멜라의 모습에 니키 또한 매력을 느낀다. 어느 날 니키는 퇴원하는 날 청소년 보호원장을 피해 파멜라를 이끌고 정신병원을 탈출한다. 구급차를 타고 도주하면서 경찰의 추적이 된 그녀들은 뉴욕 빈민가의 버려진 건물에서 새 삶을 시작하며 우정을 쌓는다. 또한, 락음악을 좋아하는 니키는 라디오 방송국에 그들의 일상 사연과 신청곡을 보낸다. 한편, 펄은 자신의 딸이 니키라는 소녀에 의해 납치당한 줄 알고 그 둘의 행방을 추적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