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의 사회적 기초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10.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의 사회적 기초

목차

Part.1 사회∙문화∙교육

Part2. 사회화와 교육

Part3.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Part4. 사회계층과 교육

Part.5 사회변동과 교육

본문내용

1. 사회∙문화∙교육
사회란 개인들의 조직화된 집단으로서 그 구성원들 간의 지속성 있는 결속과 상호의존성을 유지하면서 고도의 자율성을 갖고 있는 조직형태이다.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구성원이 있어야 하고, 그들 간에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언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테크놀로지,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위한 역할, 태도, 가치, 규범, 공통적인 행동양식 등을 공유해야 한다.
ㄱ. 성적충원과 환경적응
사회는 사회구성원으로 하여금 성적 충원과 환경에 대하여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환경에의 적응력과 적절한 성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이 필요하다.
ㄴ. 구성원에게 역할부여
사회는 역할을 나누고 사회구성원들에게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 사회의 분업적 성격은 노동의 분업을 불가피하게 하고 있다. 분업이란 역할 분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개인이나 집단의 역할이 원활하게 수행될 때 사회는 유지되고 계속해서 발전할 있다. 오늘날 개인의 역할문제는 교육뿐만 아니라 경제 및 사회전체의 계획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결정적인 요인이 교육이라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역할이 개인과 전체 사회에 주는 의미를 고려할 때 선발기제화 된 학교교육의 제도적 성격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 자신의 능력과 적성 및 인생목표와 일치되는 역할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을 때가 가장 이상적인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평등사상과 정의의 실현도 역할배분이 얼마나 합당하게 이루어지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에 사회적 선발제도의 정당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ㄷ. 의사소통 수단 제공
사회는 구성원을 위해서 의사소통의 수단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사회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것 중의 하나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의사소통 수단이다. (언어교육 강조)
다운로드 맨위로